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슬기로운 회사생활

스타트업의 성공 전략. 린 스타트업 (Lean Startup)

by 게이머개발자 2023. 5.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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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트업을 성공시키는 핵심 가이드: 린 스타트업 (Lean Startup)

린스타트업 MVP로 빠르게!

스타트업 창업을 계획하고 있다면 '린 스타트업'이라는 용어를 들어보았을 것입니다. '린 스타트업'은 최소한의 자본으로 최대한의 가치를 창출하는 비즈니스 모델로서, 빠른 실패와 피드백을 통해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을 찾아나가는 것이 핵심입니다. 

 

Lean의 사전적 정의는 '여윈, 메마른'입니다. 린 스타트업에서 린(Lean)은 '군살이 없는', '낭비 없는'이라는 뜻과 가장 가까운데요, 꼭 필요한 것만 핵심적으로 실행한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린 스타트업을 제안한 에릭 리스(Eric Rise)에 따르면, 린 스타트업은 '위험/낭비를 최소화하는 것이 린 스타트업의 핵심이며, 이러한 위험은 최소기능제품(MVP) 개발 과정에서 지속적인 학습에 의해 최소화된다;고 이야기합니다.

 

즉, 린 스타트업의 핵심은 최소기능제품인 MVP를 빠르게 제작하여 고객의 피드백을 수집하고 이를 분석하고 개선하는 과정을 반복하여 제품 및 서비스를 만드는 것입니다. 생존 주기가 짧고 운영자금이 적은 스타트업에 너무나도 적합한 방식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린 스타트업의 핵심: 속도, 피드백, 반복

린 스타트업은 다음과 같은 프로세스를 따릅니다. 

린 스타트업의 핵심: 속도, 피드백, 반복

낭비를 제거하고 효율을 극대화한 시스템

'린 (lean)'은 도요타 린 생산방식을 스타트업에 적용한 것입니다. 이 방식은 생산과정에서 낭비를 최소화하고 효율을 극대화하기 위해 자재와 부품의 공급을 적시에 유지하며 낭비를 제거합니다. 이 방법은 제조업에서 혁신적으로 받아들여졌으며, '도요타 생산방식', 또는 '린 방식(Lean Way)'으로 불립니다. 이 방법을 미국의 스타트업에서도 적용한 것이 '린 스타트업(Lean Startup)'입니다. 

 

린 스타트업 방법론은 지속적인 개선과 학습을 중심으로 합니다. 대부분의 스타트업이 수개월 또는 수년에 걸쳐 세부적인 사업 계획을 수립한 후 제품을 출시하는 것과 달리, 린 스타트업은 최소한의 실행 가능한 제품(MVP)을 만들고, 고객과 함께 테스트하여 피드백을 수집하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제품을 개선합니다. 

 

 

 

MVP를 통해 아이디어를 검증하고 개선

린 스타트업(Lean Startup)은 MVP(Minimum Valuable Product, 최소 기능 제품)를 만드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MVP에는 고객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필수적인 핵심 기능만 포함되어야 하며, 저렴한 비용으로 신속하게 개발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창업자들은 자신의 아이디어 혹은 아이템이 성공할 것이라는 확신을 가지고 창업을 합니다. 하지만 고객의 니즈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제대로 된 솔루션을 제시하지 못하는 서비스라면 결국 사라지게 됩니다.

 

시장에 대한 이해와 고객 검증은 필수입니다. 그러나 자원이 부족한 스타트업에게 일반 기업이 하는 방식의 시장검증, 리서치 등은 적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린 스타트업'은 아이디어를 빠르게 검증하고 수정 보완할 것을 권장합니다.

 

MVP(최소 요건 제품)을 기본 핵심 기능만으로 빠르게 만들어 선보인 후, 시장의 반응(고객 검증)을 통해 개선해 나가는 것이 스타트업의 핵심입니다. 

 

 

빠르게 시도하고, 빠르게 확인하고, 빠르게 실패하기

비즈니스가 성공하려면 MVP를 통해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고 서비스를 개선해야 합니다. 고객 검증은 사업 성패를 결정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스타트업의 핵심 역향 중 하나는 경쟁 업체보다 더 빠른 속도로 고객으로부터 배우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작은 규모의 핵심 제품을 개발하고 가설을 테스트하는 것이 좋습니다. 큰 작업을 하면 시간이 오래 걸리고 계획이 복잡해져 해결해야 할 일이 더 많아집니다. 

 

하지만, 빠른 속도만이 중요한 것은 아닙니다. 더 중요한 것은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최선의 속도'입니다. 따라서 스타트업은 고객의 니즈를 해결하기 위한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 고치고 개선해야 합니다. 

프로토타입과 MVP는 다릅니다.

 

 

 

빠른 제작과 검증을 통한 성공방식 : 린 스타트업의 2가지 사례

드롭박스 (Dropbox)

드롭박스(Dropbox)는 링 스타트업 원칙을 사용하여 전 세계 5억 명 이상의 사용자를 보유한 인기 있는 파일 호스팅 서비스입니다. 최소한의 실행 가능한 제품으로 시작하여 3분짜리 스크린 캐스트 형식의 비디오를 통해 제품에 대한 수요를 확인하고 확보했습니다. 드롭박스 사용법에 대한 영상 댓글을 통해 고객으로부터 품질 피드백을 받고 이를 기반으로 제품을 개선했습니다. 출시 후 7개월 만에 백만 명을 넘는 신규 사용자가 유입되었고, 11년 만에 1400만 명 이상의 사용자를 보유한 120억 달러 이상의 기업이 되었습니다.

 

 

제네럴 일렉트릭 (General Electric)

린 스타트업 방법론은 IT회사뿐 아니라 제네럴일렉트릭(GE, General Electric)과 같은 기업에서도 활용됩니다. GE는 린 스타트업 원칙을 적용하는 FastWorks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는데, 이는 핵심 기능 제품을 개발하고 고객과 함께 테스트하고 수정하는 방식을 거칩니다. 지금까지 40,000명 이상의 직원이 FastWorks를 통해 린 스타트업 방법론에 대한 교육을 받았으며, 이는 전구에서 가스 터빈까지 개발하는 직원들에게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기존보다 40% 더 빠르고 저렴하게 개발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마치며, 

에릭 리스의 린 스타트업 경영 전략은 초기 스타트업에게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많은 변수가 존재하는 환경에서 속도, 피드백과 개선, 반복이라는 핵심을 바탕으로 다양한 아이디어를 빠르게 실행할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의 특성과 고객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그에 맞는 린 스타트업 전략을 적용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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