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슬기로운 회사생활

1인 개발과 소규모 스타트업의 성공비결: 프로덕션 스테이지 이해하기

by 게이머개발자 2023. 5. 28.
반응형

프로덕션 스테이지 (Production Stage)

아이디어가 탄생한 후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현하는 과정을 ‘프로덕션 스테이지(Production Stage)라고 합니다. 이 용어를 처음 들어보는 분들도 계실 텐데요, 제품이나 서비스를 만드는 곳에서는 자주 사용되는 중요한 개념입니다. ’ 프로덕션 스테이지(Production Stage)‘는 아이디어나 기획을 실제로 실행하고, 그 결과를 최종 사용자에게 전달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어떤 멋진 아이디어를 생각해 냈든, 그것을 현실로 만들어내지 못한다면 그 아이디어는 공상에  불과합니다. ‘프로덕션 스테이지(Production Stage)’를 알고, 각 단계를 이해하는 것은 아이디어와 상상을 현실로 만들어내는 가교 역할을 합니다.
 
특히, 한정된 리소스로 최대의 효과를 내야 하는 1인 기업이나 소규모 팀에서는 프로젝트의 관리, 리소스 최적화, 품질 관리, 문제 해결 그리고 프로젝트의 성장과 확장 등에 있어서 ’ 프로덕션 스테이지(Production Stage)’의 이해는 필수적입니다.


 

이런 분들이 읽으면 좋아요

  • 아이디어를 구체화하여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발 중인 1인 개발이나 소규모 스타트업
  • 제품이나 서비스를 체계적으로 개발하고 싶은 분

 

 

바쁜 분들을 위한 한 줄 요약

  • 프로덕션 스테이지는 ‘프로토타이핑, 프리 프로덕션, 프로덕션, 포스트 프로덕션’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Production Stage

 

아이디어(크리에이티브, Creative)와 제작 (프로덕션, Production)의 차이


1. 크리에이티브 (Creative)

무엇을 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단계. 창의성과 전략, 감각의 영역

  • 이 단계에서는 활발하게 아이디어를 제시합니다.
  • 아이디어를 어떻게 보완하고 발전시킬 것인지에 대한 논의 합니다.
  • 프로젝트의 비전과 목표, 스토리보딩, 설계 및 기획 활동이 이루어집니다.
  • 브레인스토밍, 시장 조사, 스토리보딩, 설계 및 기획 활동이 이루어집니다.

 

2. 프로덕션 (Production)

크리에이티브에서 정한 것들을 실제 서비스와 제품으로 만드는 단계. 표준화와 일원화의 영역

  • 크리에이티브 단계에서 개발된 아이디어와 계획을 실제로 실행하는 과정
  • 제품, 서비스, 미디어 콘텐츠 등을 실제로 제작하거나 구현합니다.
  • 일반적으로 제품 제작, 테스팅, 품질보증, 수정, 최정 제품 제작 등의 활동을 합니다.

 


아이디어를 현실로: 프로덕션 스테이지 (Production Stage)


1. 프로토타이핑(Prototyping)

아이디어의 성공 가능성을 검증하는 단계


‘프로토타이핑(Prototyping)’은 제품이나 서비스의 초기 버전, 즉 ’ 프로토타입‘을 만드는 과정을 말합니다. ’ 프로토타이핑‘은 제품의 초기 단계에서 이루어지며 종종 크리에이티브의 일부로 간주되곤 합니다. 하지만 ’ 프로토타이핑‘은 프로덕션의 단계로, 아이디어를 실제로 확인하고 테스트할 수 있는 물리적 또는 디지털 모델이며, 아래와 같은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1) 테스트 반복

프로토타이핑을 통해 제품의 디자인, 기능, 사용성 등을 테스트하고 피드백을 받는 것이 가능합니다. 이 피드백을 바탕으로 제품을 개선하고 반복적으로 수정하면서 최종 제품에 가까운 형태로 만들어갈 수 있습니다.


2) 아이디어 시각화

프로토타이핑을 통해 아이디어를 구체적이고 직관적인 형태로 표현하므로, 팀원이나 이해관계자들이 제품 혹은 서비스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3) 위험 감소

프로토타이핑은 제품의 겸함이나 문제점을 미리 발견하고 수정하는데 도움이 되며, 제품이나 서비스가 출시될 때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감소시킵니다.




2. 프리 프로덕션 (Pre-Production)

프로젝트의 개발 계획을 수립하고 핵심가치, 비주얼을 가시화하는 간계


‘프리 프로덕션(Pre-Production)’은 본격적인 생산 단계인 프로덕션 스테이지 이전에 이루어지는 중요한 초기 단계입니다. 이 단계는 아이디어를 구체화하고, 계획을 세우고, 프로덕션 단계에서 필요한 모든 요소를 준비하는 과정을 포함합니다. ’ 프리 프로덕션‘은 프로덕션 스테이지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미리 예방하고 프로젝트가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합니다.

1) 개념 정립

프로젝트의 기본 아이디어를 확립하고, 이를 구체화합니다. 한 장짜리 제안서(기획서) 같은 방법이 도움이 됩니다.

중요한 내용일수록 더 짧게 써야 한다. 한 장짜리 제안서(One Page Proposal )

 

2) 계획 및 일정 설정

프로젝트의 타임라인, 예산, 개발일정 등을 계획하고 설정합니다.

3) 장비 및 자원 준비

소프트웨어, 공간, 장비, 인력 등 필요한 자원들을 준비합니다.



3. 프로덕션 (Production)

본격적으로 인원과 개발비용을 투입하는 단계


‘프로덕션(Production)은 프로젝트의 실행 단계로, 프리 프로덕션에서 계획된 모든 것을 실제로 구현하는 과정입니다. 이 단계는 ‘아이디어를 실제 결과물로 만드는 것’이 핵심으로, 효율성, 시간관리, 품질관리, 문제해결 등이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1) 아이디어를 실제 결과물로 제작

프리 프로덕션 단계에서 계획한 대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작합니다. 이 과정에서는 품질 관리와 효율성이 매우 중요하며, 마일스톤과 스프린트로 구분되어 관리됩니다.

  • 마일스톤 : 3~6개월 단위 중기적 관점의 기획, 주요 개발 이슈들을 정의하고 목표설정과 검증함
  • 스프린트 : 4~6주 단위 단기적 관점에서 목표 설정과 검증
아이디어를
실제 결과물로 제작
프로덕션
3~6개월 단위 
중기적 관점
마일스톤 1 마일스톤 2 마일스톤 3 마일스톤 4
4~6주 단위
단기적 관점
스프린트 1 스프린트 4 스프린트 7 스프린트 10
스프린트 2 스프린트 5 스프린트 8 스프린트 11
스프린트 3 스프린트 6 스프린트 9 스프린트 12

 

2) 품질 관리

제품이나 서비스의 품질을 확인하고, 수정 사항을 지속적으로 개선하며 품질을 높여 갑니다. 제품이나 서비스의 핵심목표에 대한 내, 외부의 다양한 피드백을 받아 개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포스트 프로덕션 (Post-Production)

품질을 확보하고 최종 제품의 완성도를 높이는 단계


‘포스트 프로덕션(Post-Production)’ 단계는 제품이나 서비스가 생산, 제작 단계를 거쳐 완성된 이후 이루어지는 일련의 작업을 의미합니다. 이 단계는 제품의 완성도를 더욱 높이고, 사용자가 최상의 제품을 최적의 상태로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합니다. 일반적으로 제품과 서비스의 최종 검사, 품질 향상을 위한  폴리싱, 패키징, 마케팅, 유통 등이 이루어집니다.

1) 폴리싱

제품이나 서비스의 마무리 단계에서 완벽하게 보이고 느껴지도록, 미세한 수정 및 개선하는 과정입니다. 전반적인 부분을 세심하게 관찰하고 개선하는 것이 중요하며, 최종 완성도를 향상하는데 큰 역할을 합니다.

2) 마케팅

마케팅은 포스트 프로덕션에서 특히나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제품이나 서비스가 시장에 출시되기 전, 잠재적인 고객이나 사용자에게 제품을 알리고 그들의 관심을 끌며,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거나 사용하도록 유도하는 활동을 포함합니다.

 

 


맺으며.
지금까지 ‘프로덕션 스테이지(Production Stage)’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아이디어를 현실로 만드는 과정은 쉽지 않습니다. 그러나 프로덕션 스테이지들의 특성을 이해하고 필요한 업무들을 수행하면, 아이디어는 결코 공상에 머무르지 않을 것입니다. 여러분의 창의적인 여정이 성공적으로 이어지길 바라며 글을 마무리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