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장짜리 기획서를 작성해야 하는 이유
제안서나 기획서는 모두 읽는 사람을 대상으로 작성됩니다.
그러나 읽는 사람들 대부분은 해당 실무를 하고 있지 않거나 무관한 사람들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읽는 사람들은 제안서와 기획서를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러한 대상에게 수십 장의 PPT와 스톡사진, 복잡한 근거 자료를 첨부해 제안서를 작성하는 것은 시간과 노력을 낭비하는 일입니다.
내용이 많아지고 복잡해질수록 내용과 주제를 파악하기 어려워집니다.
복잡한 내용일수록 핵심을 간결하게 전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제안서와 기획서도 마찬가지인데요, 빠르게 핵심 아이디어를 확인하고 보다 구체적을 실행할 수 있도록 '핵심 내용에 집중해서 작성'해야 합니다. 왜 이 아이디어가 추진되어야 하는지 납득이 되어야 하고, 실행에 필요한 것들을 빠르게 파악할 수 있어야 합니다.
결국, 간결하게 전달되는 메시지는 개발과 협업에서 불필요한 노력을 줄이고, 중요한 업무에 역량이 집중되게 해 줍니다.
이런 분들이 읽으면 좋아요
- 기획서나 제안서를 작성하는 분
- 자신의 아이디어를 구체화하고 있는 분
바쁜 분들을 위한 한 줄 요약
- 중요한 내용일수록 더 짧게 써야 합니다. 핵심 기획은 한 장으로 충분하기 때문입니다.
빠른 의사결정을 위한 '한 장짜리 기획서(제안서)' 작성 방법
아래 내용들은 게임회사에서 근무할 때 배웠던 1페이지 제안서(1 Page Proposal)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게임회사이니 게임개발에 내용이 맞춰져 있는데, 기본적인 구성원리는 비슷하거나 같으니 다른 직무나 직종에도 활용해 보세요. 한 장짜리 기획서(제안서)는 아래 4가지 요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 제목
한 장짜리 제안서(기획서)에서 제일 먼저 보여주는 부분으로,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읽는 순간 이 제안서가 무엇에 관한 내용인지 직관적으로 알 수 있어야 하고, 뇌리에 박혀야 합니다. 흔히 말하는 '제곧내'로서, 결국 한 장짜리 제안으로 말하고자 하는 핵심 메시지이자 목표입니다.
2. 목표
이 제안서를 통해 이루고자 하는 구체적이고 달성 가능한 목표를 적습니다.
너무 원대한 목표라 비현실적으로 느껴지거나, 너무 추상적이고 포괄적인 개념이라 막연한 느낌을 주는 목표는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실제 달성 가능한 목표를, 구체적인 수치와 비교대상으로 기준으로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목표가 구체적일수록 제안서는 설득력을 얻습니다.
3. 핵심과제
콘텐츠의 기둥(Pilla)을 의미합니다.
콘텐츠의 기둥(pilla)은 이후 개발과정에서 겪는 무수히 많은 의사결정들의 판단 기준이 됩니다. 핵심과제는 크게 3가지로 분류되어 작성되며, 이 부분 역시 명료하고 구체적인 내용과 표현으로 작성되어야 합니다.
1) 잘 만들어야 하는 것
핵심 과제에 대한 내용. 이 제안서의 핵심 내용과 관련 있는 중요한 것들을 어떻게 만들 것인지 작성합니다.
2) 다르게 만들어야 하는 것
차별화 요소에 대한 내용. 기존에 있는 서비스나 제품의 품질보다 더 나은 모습으로 만들어야 하는 것들을 작성합니다.
3) 다른 서비스, 제품의 수준에 맞춰야 하는 것
기본적인 완성도에 관한 이야기. 이미 시장에 존재하는 유사 서비스나 제품들의 품질과 수준에 맞춰야 하는 기본요소들을 작성합니다.
4. 프로덕션 플랜
이 제안 내용을 행하기 위해 무엇을 언제까지 해야 하며, 어느 정도의 시간과 비용이 필요한지에 대한 설명을 적습니다.
제안이나 기획단계이기 때문에 세세한 업무계획을 작성하는 것이 아니라, 프로덕션 단계나 마일스톤 단위로 작성하면 됩니다. 크게 프로젝트를 준비하는 Pre-Production과 프로젝트를 개발하는 Production 단계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 프로덕션 단계나 마일스톤, 스프린트에 대한 정보를 더 알고 싶다면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한 장짜리 제안서(기획서) 요약 | |
제목 | 제안서의 핵심 주제가 드러나는 간결한 제목 필요한 경우에 부제목을 활용하여 내용 보완 |
목표 | 제안서를 통해 이루고자 하는 목표(비전) 현실적인 목표를 구체적으로 작성하는 것이 중요 |
핵심 과제 | 한 장짜리 제안서의 본문 1. 잘 만들어야 하는 핵심 컨텐츠 2. 다르게 만들어야 하는 차별정 3. 다른 서비스와 제품의 수준에 맞춰야 하는 기본적인 완성도 |
프로덕션 플랜 | 세세한 계획이 아닌 프로덕션 스테이지에 맞춰 큰 개념의 계획수립 제안 실행에 필요한 시간과 비용을 예측할 수 있어야 함 |
마치며.
책을 읽는 것처럼 우리는 복잡한 정보의 덩어리를 가지고 시작하고, 그것을 이해하기 위해 시간과 노력을 들입니다. 하지만 '한 장짜리 제안서'는 이런 과정을 단순화시켜 빠른 이해를 돕습니다. 짧은 길이의 내용은 의사결정자들에게 제안하는 핵심 내용을 간결하게 전달할 수 있게 해 줍니다. 좋은 아이디어가 떠올랐을 때, 그것을 한 장의 제안서로 압축해 보세요. 많은 내용을 한 장에 담는 것이 어렵게 느껴질 수 있지만, 이 과정은 자신의 생각을 더욱 명료하게 이해할 수 있게 해 주고 다른 사람들에 핵심 내용을 전달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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