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을 만들어 가는 과정은 다양한 전문가들이 함께하는 작업입니다.
프로그래머, 게임 기획자, 2D와 3D 아티스트, Fx와 사운드 디자이너부터 비즈니스와 마케팅, 게임 관리 및 고객 지원 팀까지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참여합니다. 각각의 전문가들은 자신들의 업무영역에 특화된 용어를 사용하는데, 이러한 용어를 이해하고 사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신입 사원들이 게임 업계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도록, 게임 제작 과정에서 자주 사용되는 용어들을 수집하여 의미를 함께 설명해 두겠습니다. 필요한 용어는 'Ctrl+F'로 검색을 통해 찾아보세요.
게임업계 용어 중 A~Z, ㄱ~ㄹ로 시작하는 용어들은 아래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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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개발 용어 사전: 게임 회사 신입사원을 위한 가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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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존 웹 서비스 (AWS, Amazon Web Services)
아마존 닷컴이 제공하는 클라우드 컴퓨팅 플랫폼 서비스로, 게임 개발, 호스팅, 데이터 베이트 관리, 머신 러닝, 인공지능 등 다양한 IT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 서비스를 통해 필요한 IT인프라를 쉽게 구축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아웃게임 (Out-Game)
게임플레이 외에 발생하는 활동이나 이벤트를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캐릭터 생성, 설정 변경, 게임에 대한 토론 등이 해당합니다.
아키텍처 (Architecture)
건축이라는 뜻을 가진 영단어이지만, 시스템이나 소프트웨어의 구조와 구성 방식을 뜻합니다. 컴퓨터와 게임에서 아키텍처는 소프트웨어나 시스템의 전체적인 구조와 각 부분들이 어떻게 서로 연결되어 있는지를 나타냅니다.
아틀라스 (Atlas)
게임에서는 'Texture Atlas' 혹은 'Sprite Atlas'라고 합니다. 아틀라스는 여러 개의 작은 텍스쳐나 스프라이트를 하나의 큰 이미지에 모아두는 것으로, 그래픽 처리 효율이 좋아져서 최적화에 도움이 됩니다. UI에서는 필수로 사용하는 그래픽 요소입니다.
알고리즘 (Algorithm)
알고리즘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일련의 절차나 규칙을 의미하며, 컴퓨터 프로그램이나 게임 개발에서 특정 기능을 실행하기 위한 코드의 순서나 방식을 나타냅니다.
알파 블랜딩 (Alpha Blending)
알파 블랜딩은 이미지나 텍스쳐의 투명도를 조절해서 겹치는 부분을 자연스럽게 보이게 하는 기법을 말합니다.
알파 테스트 (Alpha test)
알파테스트는 게임 개발 초기 단계에서 내부적으로 진행하는 초기 단계의 테스트로, 버그 발견과 기능을 검증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애니메이션 (Animation)
애니메이션은 여러 장의 정지 이미지를 연속으로 보여주어 움직이는 듯한 효과를 나타내는 기법을 의미합니다. 게임에서는 캐릭터의 움직임이나 특정 효과 등을 표현하는데 주로 사용됩니다.
앱애니 (App Annie)
앱 애니는 모바일 앱 데이터 및 시장분석을 제공하는 기업이자 서비스의 이름입니다. 앱애니는 앱의 다운로드 수, 사용자의 행동, 경쟁사 정보 등 다양한 데이터를 제공하며 개발자나 마케터가 시장의 트렌드를 파악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어뷰징 (Abusing)
어뷰징은 게임 내에서 버그나 게임 시스템의 결함, 플레이 룰을 악용하여 정상적인 게임 플레이를 방해하거나, 부당한 이득을 취하는 행위를 의미합니다. 버그로 인한 일시적인 가벼운 어뷰징은 허용해 주지만, 반복적이고 고의적으로 악용하는 경우는 게임이용에 제재를 받습니다.
얼리액세스 (Early Access)
얼리액세스는 미리 해보기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얼리엑세는 아직 개발 중인 게임 중 완성된 일부 콘텐츠를 사용자들에게 미리 제공하여 플레이를 할 수 있게 하고, 유저들의 플레이 피드백을 통해 게임의 나머지 부분을 완성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온라인보다는 패키지 형식의 게임 개발에서 자주 사용되는 방식으로 유저들이 실제 완성된 게임을 통해 유의미한 플레이 피드백을 주기 때문에 많은 개발사들이 선호하는 방식이기도 합니다.
오가닉유저 (Organic User)
오가닉유저는 광고나 프로모션 등 외부 마케팅 영향 없이 자연스럽게 앱이나 게임을 찾아서 사용하는 유저들을 말합니다. 앱이나 게임의 콘텐츠에 매력을 느끼고 순수하게 유입된 유저이고, 오가닉 유저의 수는 사업과 마케팅에서 활용할 수 있는 지표로 활용됩니다.
오픈 API (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오픈 API는 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의 약자로, 특정 프로그램이나 서비스의 기능을 다른 애플리케이션에서도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개방한 것을 말합니다.
오픈 베타 서비스 (Open Beta Service)
테스트 중 하나로 누구나 참여 가능하도록 열린 형식으로 진행되는 테스트를 의미합니다. 보통 클로우즈 베타 서비스 이후 진행되는 단계로, 다양한 유저들이 유입하여 게임의 버그나 오류를 발견해 주기 때문에 광범위한 부분에서 유의미한 피드백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오픈 플랫폼 (Open Platform)
사용자나 개발자들이 자유롭게 접근하고 활용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말합니다. 이런 플랫폼은 일반적으로 API나 SDK를 제공하여 사용자가 콘텐츠나 서비스를 개발하고 배포할 수 있도록 합니다.
운영 단가 (Operation Cost)
게임 운영에 필요한 비용을 의미합니다. 이는 서버 유지 비용, 직원 급여, 마케팅 비용 등 게임을 정상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비용을 포함합니다.
운영 정책 (Operation Policy)
게임의 운영에 관한 규칙과 방침을 의미합니다. 이는 플레이어의 행동 규정, 게임 내 환경, 서비스 제공 방식 등을 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운영 툴 (Operation Tool)
운영툴은 게임을 운영하는데 필요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도구를 말합니다. 게임 론칭 이후 운영툴을 만들면 게임운영에 어려움이 생기기 때문에 게임을 개발하는 과정에 미리 제작을 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게임의 유저 관리, 서버 관리, 이벤트 관리 등 게임의 전반적인 운영과 관련된 작업을 수행하는 데 사용됩니다.
유료화 모델 (Monetization Model)
유료화 모델은 게임 개발사가 사용자로부터 수익을 창출하는 방식을 설계하는 것을 말합니다. 게임 내 아이템을 판매하거나 광로, 유료서비스, 다운로드 콘텐츠 등 다양한 형태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탈률 (Churn Rate)
일정 기간 동안 게임을 이용하던 사용자들 중에서 더 이상 게임에 접속하지 않고 이용하지 않는 사용자의 비율을 말합니다. 게임의 유저 유지력을 측정하는 지표로 활용됩니다.
인 앱 결제 (In App Billing)
게임이나 앱 내부에서 외부결제 시스템과 연동하여, 실제 상품이나 도서, 콘텐츠 등을 구매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말합니다.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쇼핑몰 앱에서 상품을 구매할 때 사용하는 결제 시스템을 생각하시면 됩니다.
인게임 (In-Game)
인게임은 게임 플레이 중에 발생하슨 모든 것을 가리키는 용어입니다. 예를 들어 캐릭터의 행동, 스토리의 진행, 아이템 사용 등 게임을 직접 플레이하며 경험하는 모든 상황을 말합니다.
인센티브 (Incentive)
참여도를 높이거나, 어떤 행동과 결과를 유도하기 위해 제공되는 보상이나 혜택을 의미합니다. 인게임으로 보면 게임 내 특정 목표를 달성할 때 특별한 보상을 주는 것을 의미하며, 게임 개발자들이 게임 론칭 후 발생하는 수익 등으로 KPI를 달성 시 주어지는 성과급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 (Influencer Marketing)
유명인사나 소셜 미디어의 영향력 있는 인물들(Influencer)을 통해 게임을 홍보하는 마케팅 방식을 말합니다. 이 방식은 인플루언서 팔로워들에게 게임을 알리고 관심을 끌며, 신규 유저를 확보하거나 게임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형성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임시점검 (Emergency Maintenance)
보통 최소 20분 이전에 고객에게 고지되어 진행되는 점검으로, 즉시 해결해야 하는 중대한 문제를 수정하기 위해 게임서버를 잠시 내려서 점검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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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 패치 (Auto Patch)
사용자의 개입 없이 자동적으로 게임 업데이트를 진행하는 시스템을 의미합니다. 게임이 실행될 때 또는 정해진 시간에 서버로부터 최신 버전의 데이터를 다운로드하여 게임이나 앱의 오류를 수정하거나 새로운 콘텐츠를 추가합니다.
잔존율 (Retention Rate)
리텐션으로 부르기도 합니다. 신규 회원이 특정 기간 동안 이탈하지 않고, 게임에 접속한 비율을 말합니다. 1일 차, 7일 차, 30일 차 등 특정 기간을 설정하고 분석을 통해 게임의 성공 가능성을 판단하는데 활용합니다.
점검 (Maintenance)
온라인 게임이나 서비스의 유지보수와 업데이트를 위해 진행되는 정기적이거나 비정기적인 유지 보수 작업을 의미합니다. 이 시간 동안에는 사용자들이 게임을 이용할 수 없으며, 서버의 안정성을 유지하고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거나 버그를 수정하는 등의 작업을 수행합니다. 긴급점검, 임시점검, 정기점검, 연장점검을 묶어서 4대 명검이라고 이야기하면 놀리곤 합니다.
존 로딩 (Zone Loading)
게임 내 다양한 영역(존)을 독립적으로 로딩하는 방식을 의미합니다. 존 로딩 방식은 플레이어가 특정 존으로 이동할 때 필요한 지역 데이터만 로딩되므로 게인 전체의 로딩 시간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여러 지역을 자주 오가는 형식으로 플레이를 한다면 존로딩 방식은 잦은 로딩으로 불편함을 줄 수 있습니
중복 로그인 (Duplicate Login)
동일한 계정으로 여러 번 로그인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중복 로그인은 보안 문제를 일으키기 때문에 대부분의 게임 서비스에서는 이를 제한하고 있습니다. 하나의 계정으로 동일한 게임에 중복하여 로그인한 경우, 정상적인 경우 중복 로그인은 허용이 되지 않고 강제로 접속을 종료처리 합니다.
진성 유저 (True User)
진성 유저는 해당 게임이나 서비스에 대한 높은 참여도와 애정을 보이는, 활동이 많고 장기간 이용하는 충성고객을 말합니다. 이들은 게임을 이용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커뮤니티에서 적극적으로 활동하며 게임의 생명력을 유지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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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널링 (Channeling)
채널링은 특정 플랫폼, 네트워크, 혹은 서비스 공급자를 통해 게임을 이용하는 거을 의미 합니다. 게임회사가 여러 플랫폼 혹은 서비스 공급자와 협력하여 게임을 서비스할 때 이용되는 방식입니다.
채팅 (Chat)
채팅은 실시간으로 텍스트 메시지를 주고받는 커뮤니케이션 방식을 말합니다. 게임에서는 플레이어들이 서로 정보를 공유하거나 소통하는 데 사용됩니다.
채팅금지 (Chat Ban)
채팅 금지는 게임 내에서 사용자가 다른 사용자와 대화하는 기능을 일시적. 혹은 영구적으로 제한하는 것을 말합니다. 주로 게임의 규칙을 위반하거나 부적절한 행동을 한 사용자에게 부여되는 제제 방법입니다.
초기화 (Reset)
초기화는 게임 데이터를 원해의 상태로 되돌리는 것을 말합니다. 사용자가 게임을 처음 시작한 상태 또는 정해진 특정 상태로 되돌리는 행위이며, 클로즈 베타와 같이 내부적으로 활용하던 데이터를 모두 삭제하는 상황에 사용합니다.
최적화 (Optimization)
최적화는 게임의 성능을 향상하기 위해 코드, 그래픽 등 게임의 다양한 욧소들을 조정하거나 개선하는 작업을 의미합니다. 원소스 멀티유즈에다 모바일 퍼스트 환경이 되면서 최적화는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그래픽뿐 아니라 코드에서도 최적화를 해야 하지만, 기획과 설계 단계부터 최적화를 고려하면서 만들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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