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을 제작하는 일은 매우 복잡하고 어렵습니다.
플레이어를 위한 재미있고 즐거운 게임을 만들기 위해서는 다양한 전공과 직무가 협업을 통해 게임을 만들어야 합니다. 게임 개발은 프로그래밍부터 게임 그래픽, 레벨 디자인, 콘텐츠와 시스템 기획, 그리고 마케팅과 사업, 법무 조직까지 많은 분야가 관여합니다. 이런 과정에서 각 분야의 전문가들은 자신들의 직무 언어를 사용하게 되는데, 원활한 협업을 위해서는 이 용어들을 알고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글에서는 신입직원에게 도움이 되도록 게임업계에서 게임개발과 게임서비스에서 자주 사용하는 용어들을 정리하고, 이해에 도움이 되도록 의미를 설명해 두겠습니다.
게임회사 첫 출근 전 읽어보는
게임업계 용어 모음 : A에서 L까지
AO (Ambient Occlusion)
3D컴퓨터 그래픽에서 광원과 상관없이 객체가 서로 가까워질 때 빛이 차단되는 효과를 표현하는 기법을 의미합니다. AO를 통해 3D모델링이 더욱 사실적이고 입체적으로 표현됩니다.
API (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다른 소프트웨어나 서비스와 상호작용하는 방법을 정의하는 규칙이나 명세를 의미합니다. 마치 메뉴판과 같은 역할을 하는데, 어떤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지, 어떻게 그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지를 알려줍니다.
API 데이터베이스
API를 통해 액세스 하고 조작할 수 있는 데이터베이스를 의미합니다. 게임개발에서는 사용자 데이터, 게임상태, 점수 등을 관리하고 관련 데이터에 빠르고 안전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만드는 데 사용됩니다.
APK (Android Package)
구글 안드로이드 앱을 마켓에 배포할 때, 프로그램 파일들을 통합해서 묶어 내는 형식의 파일 확장자
ARPPU (Average Revenue Per Paying User)
게임에서 유료 결제를 한 사용자들이 평균적으로 얼마를 지불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로, 게임 회사들이 유료결제를 한 유저들의 행동을 이해하고 그에 따른 전략을 세우는데 도움을 줍니다.
ARPU (Average Revenue Per User)
유료 결제를 한 유저와 그렇지 많은 유저를 모두 포함하여, 한 유저당 얼마의 금액을 지출했는지 확인하는 평균값. 게임 전체의 수익성을 평가하는데 주로 사용됩니다.
ASO (App Store Optimization)
앱스토어 최적화. 앱스토어에 올려진 앱이나 게임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앱의 제목, 설명, 키워드 등을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전략을 말합니다. 앱스토어 최적화를 통해 마켓에서 다운로드 수를 늘리고 앱의 인지도를 높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CBT (Closed Beta Test)
클로우즈베타는 일정 수의 특정 사용자만 참여할 수 있는 베타 테스트 단계를 말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게임의 버그를 찾고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는데 초점을 두게 됩니다.
CRC (Customer Retention Cost)
한 명의 신규 유저를 유입시킨 후 유저이탈을 막기 위해 사용된 비용을 뜻합니다.
CU (Concurrent User)
게임에 동시 접속한 유저 수를 의미하며 흔히 '동접'이라고 합니다. 특정 시점에서 게임을 동시에 플레이하는 사용자 수를 나타내며, 게임의 인기도나 서버 용량 등을 평가하는 데 사용됩니다.
DAU (Daily Active Users)
일간 활성화 유저 수. 하루 동안 접속하는 유저의 수를 뜻합니다. 1일, 3일, 7일, 30일 기준으로 나누어서 게임개발과 서비스에서 가장 중요한 지표이기 때문에 그만큼 자주 사용하는 용어입니다.
DB (Database)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구조화하여 저장, 수정, 검색을 용이하게 하는 시스템을 의미합니다. 게임에서는 유저 관련 정보나 플레이 정보를 관리하는 데 사용합니다.
DL (Download)
다운로드를 의미하며, 게임이나 앱을 인터넷에서 사용자의 컴퓨터나 모바일 기기로 파일을 복사해 오는 것을 의미합니다. 다운로드를 통해 사용자는 게임을 설치하고 플레이할 수 있게 됩니다.
FAQ (Frequently Asked Question)
자주 묻는 질문을 의미합니다. 사용자들이 가장 자주 묻는 질문과 그에 대한 답변을 모아놓은 것을 말하며, 게임이나 서비스 사용자들이 자주 겪는 문제나 혼란을 해결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FGT (Focus Group Test)
포커스그룹 테스트를 의미하며, 클로즈베타테스트(CBT) 단계 전 일부 전문 유저 그룹이나 전문 테스트 인력을 통해 게임의 특정 요소나 전체를 파악하고 피드백을 받는 과정을 말합니다. 전문성을 가진 테스터가 진행하는 테스트이기 때문에 보다 의미 있는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GM (Game Master)
게임 마스터를 의미하며 유저들은 '운영자', '영자'로 부르기도 합니다. GM은 온라인 게임에서 플레이어와 직접 소통하며 이벤트를 주최하거나 문제를 해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GNB (Global Navigation Bar)
웹사이트나 앱의 상단에 위치한 메뉴바인 '글로벌 내비게이션 바'를 말합니다. 사용자가 웹사이트나 앱의 주요 기능이나 페이지에 쉽게 이동할 수 있게 해 주며, 게임에서는 메인 메뉴나 중요한 기능으로 쉽게 이동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UX관점에서 잘 설계되어야 하는 중요한 UI 요소입니다.
IBT (Internal Beta Test)
내부 베타 테스트를 의미합니다. 게임이나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 중 한 단계로, 일반 사용자들에게 공개하기 전에 내부에서 진행하는 테스트입니다. 이 테스트를 통해 게임의 핵심 재미 요소와 룰, 구조 등을 확인하고 버그나 문제점, 개선이 필요한 것들을 찾아냅니다.
IGA ( In Game AD)
게임 내 광고를 말합니다. IGA는 특히 게임 플레이 중에 보이는 광고를 말하며, 이는 게임 플레이에 자연스럽게 녹아있거나 게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도 있습니다. 인게임 광고는 게임 개발자가 수익을 창출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IGT (In Game Time)
게임 내 시간을 의미합니다. 게임 속 시간은 실제 현실의 시간과 다르게 설정되곤 합니다.
IP (Intellectual Property)
창작물에 대한 법적인 권리를 의미하며 지적재산권이라고도 합니다. 게임 개발에서는 특정 캐릭터, 세계관, 스토리 등의 창작 요소에 대한 소유권을 의미하며, 이는 종종 라이선스 형태로 다른 회사에 판매되어 게임이나 상품 등으로 활용되곤 합니다.
IP 로열티 (Intellectual Property Royalties)
지적재산권 (IP)을 사용하고 이용하는데 드는 비용을 이야기하며, 흔히 '로열티'로 이야기합니다. 다른 회사에서 개발한 게임, 캐릭터, 세계관 등을 사용할 때 지불하는 대가이며, 라이선스 계약에 따라 지불방식이 상이하게 달라집니다.
IR (Investor Relations)
투자자 관계라는 뜻으로, 기업이 주주, 투자자, 금융 전문가 등을 대상으로 기업의 경영상황과 재무상태, 사업 전략 등을 투명하고 공개하고 소통하는 활동을 말합니다.
KPI (Key Performance Indicator)
'핵심 성과 지표'라고 하며, 게임을 개발하거나 운영할 때, 성공을 측정하기 위한 중요한 지표를 말합니다. 유저의 유입과 유지, 매출 등을 KPI로 설정하곤 합니다. 이 지표들을 통해 게임의 성공을 판단하고, 개선 방향을 설정하며, 성과에 대한 보상 지급 정도를 판단하는데 활용합니다.
LOD (Level Of Detail)
개체의 크기에 따라 디테일을 달리하는 기범을 말합니다. 가까운 물체나 인물은 디테일하게 표현하지만 멀리 있는 작은 물체나 인물은 낮은 디테일로 제작하거나, 흐릿하게 하여 날려버림으로써 화면에 표현되는 개체의 수를 조절하여 메모리를 확보합니다. 최적화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이며, AA급 게임일수록 LOD를 잘 설계해서 게임을 만들어야 합니다.
다음 글에서 이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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