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 크래프팅 (Job Crafting)'은 개인이 자신의 업무와 직무를 조절하여, 일의 의미를 찾고 만족도를 높이는 방법입니다. 조직에서 주어진 업무와 직무의 범위 내에서 개인이 자유롭게 업무를 구성하고,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업무를 개선하거나 변화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일의 의미를 찾는 잡 크래프팅
'잡 크래프팅 (Job Crafting)'을 통해 직원 개인이 업무의 요구와 자원을 조정할 수 있고, 스스로 자신의 업무 환경을 구성하는 것이 주된 내용입니다. 즉 직원이 스스로 자기가 하는 일을 새롭게 정립하는 '자발적 직무설계'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잡 크래프팅을 통해 조직 내에서 일하는 개인이 더욱 자기 주도적으로 업무를 수행하며 업무의 책임감을 높이고, 개인의 자신감과 성과를 향상하며 조직의 생산성과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일의 의미를 찾는 잡 크래프팅은 아래와 같은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목차
01 _
업무 난이도와 범위 조정하기
일의 의미를 찾는 잡 크래프팅(Job Crafting)은 개인이 자신의 업무를 재구성하여, 일에서 더 만족스러운 경험을 얻고 일의 의미와 가치를 높이는 과정입니다. 업무의 난이도를 자신에게 적합한 수준으로 설정하고, 업무 범위를 자신의 능력과 흥미에 따라 재조정 하는 것으로, 이를 통해 업무에 대한 도전의식과 성취감을 높일 수 있습니다.
1. 업무 난이도를 조절하여 자신에게 적합한 수준으로 만듭니다.
- 업무가 지나치게 어려우면, 스트레스가 높고 성취가 줄어 자기 만족감이 떨어집니다.
- 달성 가능한 수준으로 업무 난이도를 설정하여 업무 몰입도를 높이고, 도전의욕과 성취감을 자극합니다.
2. 업무의 범위를 확장하거나 축소하여 자신의 능력과 흥미에 맞게 재구성 합니다.
- 이를 통해 보다 충실하게 업무를 완수할 수 있게 됩니다.
- 불필요한 업무를 줄이고 다양한 업무경험을 할 수 있게 됩니다.
3. 자신의 능력을 개발하고 업무에 필요한 기술을 향상합니다.
- 이를 통해 업무수행 능력을 높이고, 개인의 성장과 발전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 담당업무가 아니더라도 잘할 수 있는 영역이나 흥미를 갖는 영역의 업무에 지속적으로 도전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02 _
업무와 관련된 관계 재구축 하기
일의 의미를 찾는 잡 크래프팅(Job Crafting) 과정에서 업무와 관련된 인간관계를 재구성하고 개선함으로써, 일에 대한 만족도와 의미를 높일 수 있습니다. 동료 상사들과의 적절한 의사소통, 협력강화, 멘토링, 그리고 갈등 관리 등을 통해 일에 대한 만족도와 의미를 높일 수 있습니다.
업무와 관련된 관계를 재구축하는데 아래 글들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1. 직장 동료들을 목표달성의 동반자로 인식개선
- 동료와 상사들을 공통의 목표를 위한 파트너로 인식합니다.
- 팀원들과 협력을 강화하며, 같이 성과를 내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2. 동료들과 의사소통을 개선합니다.
- 효과적인 의사소통 방법을 개발하고 이를 적용해 봅니다.
- 업무 관련 내용은 명확하게 전달합니다.
- 자주 피드백을 주고받습니다. 특히 긍정적인 피드백은 아주 중요합니다.
3. 동료들과 협력을 강화합니다.
- 서로 돕고 지원하는 문화를 조성합니다.
- 공통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상호 보완적인 협력관계임을 잊지 않습니다.
- 자신의 지식과 경험을 동료들과 공유하며, 필요한 경우 도움을 제공합니다.
4. 갈등은 빠르고 정확하게 해결합니다.
- 업무상의 갈등을 인간적인 갈등으로 확대해석하지 않습니다.
- 다른 의견을 틀린 의견으로 받아들이지 않습니다.
- 갈등의 원인을 빠르게 파악하고 정확하게 해결합니다,
03 _
일에 대한 인식을 바꿔봅니다.
일과 업무에 대한 본인의 인식과 태도를 재정의 합니다. 잡크래프팅에서 가장 중요하면서도 어려운 부분으로, 내가 하고 있는 일이 회사와 사회에 어떤 가치를 제공하는지 그 의미를 생각해 보며 일과 나의 가치관을 연결해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1. 일의 가치 인식하기
- 일이 단순히 급여를 벌기 위한 수단이 아니라는 것을 깨닫습니다.
- 일을 통해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고 성장하며 사회에 기여하는 중요한 활동인 것을 인식합니다.
2. 일의 목표와 내 삶의 목표를 맞추기
- 일의 목표와 나의 목표 중 공통의 가치관을 찾아 맞춰봅니다.
- 일의 목표와 나의 목표가 맞으면 일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지고, 업무 성과가 자연스럽게 향상됩니다.
3. 일과 삶의 균형 맞추기
- 일의 비중이 너무 높으면 번아웃의 위험이 있고, 삶의 비중이 너무 높으면 업무 만족도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 일과 개인의 삶을 균형 있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일과 개인 생활 사이의 균형을 맞추면, 일에 대한 부담감을 줄이고 일의 가치를 더욱 잘 인식할 수 있습니다.
잡크래프팅은 자신의 업무를 개인적으로 설계하고 조절하여 일에 대한 만족도와 성과를 높이는 과정입니다. 업무의 난이도와 범위를 조정하고, 관계를 재구축하며 일에 대한 인식을 변화시키는 것을 통해 업무에 대한 의미와 만족감을 높여보세요. 이를 통해 조직과 자신의 생산성과 효율성이 높아지고, 스스로 직업에 대한 책임감과 성취감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슬기로운 회사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리버스 멘토링. 젊은 세대의 지혜로 혁신하기 (0) | 2023.08.28 |
---|---|
팀의 성과 향상을 위한 피드백의 핵심원칙 5가지 (0) | 2023.08.15 |
MVP전략: 스타트업과 1인 개발 프로젝트의 실패를 줄이는 방법 (0) | 2023.08.05 |
게임회사 첫 출근 전 읽어보는, 게임업계 용어 모음 1 (A ~ L) (0) | 2023.07.14 |
구글처럼 일하기. 더 나은 리더십과 팀을 위한 3가지 실험 (0) | 2023.07.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