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드백은 단순한 의견 교환 이상의 중요한 의사소통 도구입니다. 피드백은 받는 사람의 상황과 감정을 중심으로 한 적절한 의견제시가 되어야 하며, 그 반응을 통해 사람의 행동과 태도에 변화를 가져오게 해주는 힘이 있는 것이기도 합니다.
이처럼 피드백의 본질적인 목적은 현재의 행동을 지지하고 유지하면서도, 원하는 방향으로 행동을 조정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피드백은 팀의 성과향상과 개인의 성장을 동시에 추구하는 데 있어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이 글에서는 피드백의 정의부터 피드백의 표과적인 제공 방법까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피드백?
피드백은 간단히 말해 어떠한 결과에 대한반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적절하고 좋은 피드백은 사람의 생각과 마음, 행동을 움직이게 하는 힘이 있습니다.
피드백은 크게 두 가지 목적을 가지고 진행됩니다.
지지 목적
현재의 행동을 지지하고, 그 행동을 계속하게 만드는 것
교정 목적
원하는 방향으로 행동을 바꾸는 것
피드백은 항상 이 두 가지 목적을 염두에 두고 제공이 되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피드백을 받는 사람의 상황과 감정을 고려해야 하며, 부정적이거나 방향을 제시하지 않는 의미 없는 피드백은 피해야 합니다.
이렇게 전달된 '좋은 피드백'의 효과
성장과 발전에 도움을 줍니다.
개인과 팀 모두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습니다.
자기 인식 향상
자신의 감정과 약점을 명확히 인식하게 됩니다.
목표 달성
개인과 팀의 목표를 더욱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습니다.
팀워크 강화
서로 의견을 존중하며 협력적인 관계구축이 가능해집니다.
동기부여
긍정적인 피드백은 개인의 동기를 부여하고, 열정과 활력을 불어넣어 줍니다.
위 내용은 구글의 리더십 프로그램인 옥시젠 프로젝트의 의미와 통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효과적인 피드백 제공법:5가지 핵심 원칙
피드백은 팀의 성장과 발전에 있어 중요한 의사소통 도구입니다. 올바른 피드백은 개인의 성장을 촉진시키며, 팀의 협력을 강화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피드백을 더욱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을까요? 피드백을 제공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 원칙이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그중에서도 특히 중요한 5가지 핵심 원칙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이 원칙들을 숙지하고 실천한다면, 더욱 효과적인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1 피드백은 받는 사람이 주인공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은 리더의 역할이지만, 그 결과와 행동의 변화는 받는 사람의 책임입니다. 따라서 피드백은 지시나 명령이 아니라, 받는 사람이 스스로 답을 찾을 수 있도록 유도하는 질문의 형태로 제공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피드백은 지시나 명령이 아닌 유도하는 질문의 형태로 제공되어야 합니다.
- 받는 사람이 스스로 답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 피드백의 결과와 행동의 변화는 받는 사람의 생각과 마음에 달려있습니다.
잘못된 방식의 피드백
”너의 보고서 작성 방식이 잘못됐어. 이렇게 하면 안 돼. “
이런 피드백은 지시적이며, 피드백을 받는 사람이 수용하기 어렵습니다.
올바른 방식의 피드백!
“보고서의 이 부분에서 다른 접근 방식을 생각해 볼 수 이것 같은데, 어떤 방법이 효과적일 것 같아?”
이런 피드백은 받는 사람에게 생각의 여지를 주며, 스스로 답을 찾게 유도합니다.
2 마음과 상황에 맞는 피드백
피드백의 시기와 방법은 중요합니다. 부정적인 피드백을 공개적으로 제공하는 것은 피해야 하며, 부정적인 상황에 노출되어 있는 상황에서는 아무지 좋은 피드백을 줘도 의미가 상실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피드백은 받는 사람의 현재 상황을 반영해야 합니다.
- 피드백 제공 시 감정 상태를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부정적인 피드백은 공개되지 않은 환경에서 개인적으로 제공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잘못된 방식의 피드백
팀 회의 중에 한 팀원의 실수를 지적하며 “왜 이렇게 했어? 이런 실수를 하면 안 돼.”라고 공개적으로 지적하기
- 이런 피드백은 받는 사람의 감정을 상하게 하며, 팀의 분위기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올바른 방식의 피드백
회의 후 개별적으로 팀원을 불러 “이 부분에서 어려움이 있었던 것 같아. 어떻게 도와줄 수 있을까?”라고 상황과 감정을 고려하여 질문하기.
- 이런 방식의 피드백은 받는 사람이 더 개방적으로 문제를 공유하고, 함께 해결 방안을 찾아나갈 수 있습니다.
3 상대방의 꿈과 함께 하는 피드백
피드백은 상대방의 개인적인 목표와 연결되어야 합니다. 팀의 목표와 개인의 목표가 조화를 이루면 피드백의 효과가 극대화됩니다.
- 피드백은 받는 사람의 개인적인 목표와 연결되어야 합니다.
- 피드백을 통해 장래의 비전을 지향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 피드백은 성장과 발전을 위한 도움이 되어야 합니다.
잘못된 방식의 피드백
“이렇게 작업하면 안 돼. 다시 해.”
- 이런 피드백은 받는 사람의 목표와 연결되지 않았으며, 단순한 지적만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올바른 방식의 피드백
네가 이 업무를 주도해서 진행해야 한다면, 어떤 부분을 개선하면 좋을 것 같아?. “
- 이런 방식의 피드백은 사람의 자율성과 비전에 연결되어 있으며, 성장의 도움을 제공합니다.
4 긍정적이고 격려하는 피드백
칭찬과 격려는 매우 강력한 도구입니다. 지지하는 마음을 담은 피드백은 긍정적인 에너지를 제공하며, 그 힘은 개인과 팀의 공기 부여와 성과 향상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피드백은 구체적이며 진심 어린 말로 제공되어야 의미가 있습니다.
- 지지하는 마음을 담은 피드백은 긍정적인 에너지를 제공합니다.
- 칭찬과 격려는 팀원의 동기부여를 증진시킵니다.
- 지지적 피드백은 팀원이 자신의 능력을 인정받는다고 느끼게 해 줍니다.
잘못된 방식의 피드백
”이번 프로젝트는 왜 이렇게 늦게 끝났어? “
- 이런 피드백은 부정적인 에너지만을 전달하며, 팀원의 동기부여를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올바른 방식의 피드백
이번 프로젝트에서 네가 맡은 부분은 정말 잘 해냈어. 다음 프로젝트에서도 이런 성과를 기대할게!.”
- 이런 방식의 피드백은 긍정적인 에너지는 전달하며, 팀원이 다음 프로젝트에서도 좋은 성과를 내기 위해 노력할 수 있는 동기를 부여해 줍니다.
5 마음에서 오는 진짜 피드백
피드백을 하는 사람의 진심이 전해졌을 때 피드백의 효과는 극대화됩니다. 진심을 담은 피드백은 받는 사람의 행동과 태도에 큰 변화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 피드백은 진심에서 나와야 합니다.
- 진심을 담은 피드백은 받는 사람의 행동과 태도에 큰 변화를 가져옵니다.
- 피드백은 받는 사람의 성장을 위한 것이어야 합니다.
잘못된 방식의 피드백
“너는 항상 이렇게 늦게 일을 끝내니?.”
- 이런 피드백은 비판적이며, 받는 사람에게 부정적인 감정만을 일으키게 합니다.
올바른 방식의 피드백
“이번 프로젝트에서 늦게 끝나는 부분이 있어서 다들 고생이 많았어. 어떻게 하면 시간을 더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지
- 같이 고민해 보자.”
이런 방식의 피드백은 격려와 위로의 마음이 함께 전해지며, 피드백을 받는 사람의 성장에도 도움이 됩니다.
피드백은 단순히 의견을 나누는 것이 아닌, 받는 사람의 상황과 감정에 기반한 의미 있는 반응입니다. 이를 통해 사람의 태도와 행동을 바꿀 수 있고, 나아가 생각과 비전도 바꿀 수 있는 중요한 의사소통 방식입니다. 위의 원칙들을 기반으로 올바르게 피드백을 전달하여 팀과 개인의 성과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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