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슬기로운 회사생활

실패에서 배우기: 포스트모템으로 성공적인 게임 개발하기

by 게이머개발자 2023. 7.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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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제가 참여했던 게임개발 프로젝트가 연이어 종료하게 되면서, 해당 프로젝트들의 포스트모템을 진행했습니다. 적지 않은 시간 동안 진행한 게임개발 프로젝트라 아쉬움이 많았지만, 포스트모템을 통해 과정을 되돌아보고, 잘했던 것, 아쉬웠던 것, 잘못했던 것들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지나간 시간. 특히 실패한 결과로 이어지는 과정들을 되짚어 보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었지만, 이러한 회고의 과정을 통해 회사와 조직, 개발에 참여한 개인들의 성장에 기여하게 될 것입니다. 

 

 

 

포스트모템(Postmortem)

실패를 제대로 기록해 두면 다른 이들도 무슨 일이 있었는지 알 수 있고, 똑같은 실수를 반복하는 일을 피할 수 있다.

 


’ 포스트모템‘은 프로젝트 관리와 게임 개발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는 용어입니다. 이 단어는 라틴어에서 유래되었으며, ‘죽음 이후’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주로 프로젝트나 이벤트가 종료된 후 진행되는 회고 과정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게임 개발에 있어서 포스트 모템은 게임을 출시 후, 혹은 게임 개발이 종료된 후 진행합니다. 게임 개발에 있었던 모든 면들을 되돌아보고 분석을 하며, 그 과정에서 어떤 것들이 잘 작동했는지, 또 어떤 것들이 잘 작동하지 않았는지, 어떤 문제가 있었고 어떻게 해결했으며 어떠한 영향과 교훈을 남겼는지를 검토하게 됩니다.

 


포스트모템의 주요 목적은 향후 비슷한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도록 하는 것입니다. 또한 잘 작동했던 점들을 파악하여 그러한 성공요소들을 다른 프로젝트에도 반영할 수 있도록 합니다.

 

 




훌륭한 포스트모템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담겨야 합니다.

 

프로젝트의 개요

프로젝트의 목표, 프로젝트 팀 구성원, 프로젝트 기간 등 기본적인 정보를 제공합니다. 타임라인을 따라 진행한 업무들을 나열하는 것으로 프로젝트를 보다 객관적으로 잘 파악하고 이해할 수 있게 됩니다. 

 


성공한 부분

프로젝트에서 잘 작동했던 점들을 나열하고, 그러한 성공요소가 왜, 어떻게 프로젝트에 기여했는지를 분석합니다. 잘했던 부분들은 이 후 프로젝트에서도 계속 응용하며 개발 효율을 높이는데 활용합니다. 

 

 

실패한 부분

프로젝트에서 문제가 발생했던 부분들을 정리하고, 그러한 문제가 발생한 원인과 그로 인한 영향에 대해 분석합니다. 아쉽고, 잘못했고, 실패했던 경험들을 되돌아보는 것은 고통스럽지만, 이 과정을 통해 우리는 교훈을 얻고 새로운 문제해결 방안을 떠올릴 수 있습니다. 

 


학습한 점과 문제 해결 방안들

프로젝트를 통해 배운 점과 앞으로 개선해야 할 부분을 나열하고, 이를 바탕으로 앞으로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한 계획을 세웁니다. 앞으로 어떤 행동을 취해야 하는지, 그리고 그에 대한 책임을 누가 질 것인지를 명확하게 정의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또한 단순히 문제를 지적하는 것이 아니라, 그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지에 대한 방안도 제시해야 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조직의 개발력이 쌓일 수 있습니다.

 

 

데이터 및 증거

주관적인 의견보다는  증거나 데이터에 기반한 분석이 중요합니다. 가능하다면, 성공적이었던 점이나 실패했던 점을 뒷받침 하는 데이터나 증거를 제공하여 객관성을 높입니다. 

 


피드백과 건의

프로젝트와 관련된 모든 스테이크홀더(개발과 직,간접 적으로 관련된 이해 관계자)들이 포스트모템에 참석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과정에서 모든 참여자가 자신의 의견을 자유롭게 공유하고, 문제를 풀어나가기 위한 과정에 참여해야 합니다. 포스트모템에서 수집된 피드백이나 건의사항을 정리하고, 보고서에 반영합니다. 진행된 포스트모템의 내용을 문서화하고, 참여자들에게 공유하여 앞으로 개발 업무에서 참고 자료로 활용되어야 합니다.

 


이러한 요소들을 포함하는 것은 포스트모템이 효과적으로 작동하도록 하고, 팀의 성장과 프로젝트의 향후 진행 방향에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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