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을 만드는 것은 어렵고 복잡한 일입니다.
다양한 직무의 전문가들이 협업을 통해 게임을 만들어 갑니다. 프로그래머와 기획자, 원화 일러스트레이터부터 3D 아티스트, 사운드 디자인부터 영상디자인. 그리고 사업과 마케팅, 게임운영과 CS조직까지 많은 분야의 전문직종이 게임개발에 관여합니다. 이 과정에서 각 분야의 전문가들은 자신의 직무에서 사용하는 전문용어를 사용하는데, 이 용어들을 잘 알고 이해하는 것은 게임개발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게임회사에 취업한 신입직원들을 위해 게임개발에서 자주 사용되는 개발용어들을 모아서, 그 의미를 함께 정리해 두었습니다. 이 용어들을 이해하여 팀원들과 원활히 소통하고 효율적으로 작업을 수행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필요하신 용어는 'Ctrl+F'로 본문을 검색해서 찾아보세요.
게임업계 용어 중 A~M으로 시작되는 용어들은 아래 글에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게임회사 첫 출근 전 읽어보는
게임업계 용어 모음 M부터 ~ Z까지
MAU (Monthly Active Users)
월간 활동 사용자를 의미합니다. 한 달 동안 게임을 사용한 고유한 사용자 수를 나타내는 지표로, 게임의 인기도나 유저 유지력 등을 파악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MCU (Maximum Concurrent User)
최대 동시 접속자 수를 의미합니다. 게임에 동시 접속해 있는 사용자 수의 최대치를 나타내며, 서버의 부하 정도를 확인하고 게임의 인기도를 판단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마케팅으로 사용하기에 좋은 지표이기도 합니다.
MG (Minimum Guarantee)
퍼블리싱 계약에서 사용되는 용어로 ‘최소수익배분’을 의미합니다. 게임이 흥행산업의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 대박 아니면 쪽박‘의 성향이 있습니다. 이러한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 게임 개발사가 자신의 게임이나 IP를 다른 플랫폼에 제공할 때, 그 플랫폼으로부터 최소한의 수익을 보장받기 위한 계약 조항을 말합니다.
MRD (Market Requriements Document)
마케팅 요구 사항 문서를 말합니다. 게임이나 서비스의 마케팅 전략을 계획하고 정리해 놓은 문서로, 신규 게임을 출시할 때 게임 시장 조사, 가격 책정, 판매 전략, 수익성 분석 보고 등을 상세히 기록해 놓습니다.
NRU (Newly Registered User)
신규 유저의 수를 의미하며, 게임 런칭 초반에 많이 사용되는 용어입니다. 게임에 최근 가입하거나 등록항 사용자를 가리키는 용어로 신규유저 유입 정도를 측정하는 데 사용되는 중요한 지표입니다.
OBT (Open Beta Test)
오픈 베나 테스트를 말하며, 모든 사용자들이 참여 가능한 열린 형식의 베타 테스트 단계를 의미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넓은 범위의 사용자들이 다양한 피드백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오픈 직전 이루어지는 테스트이며, 이를 통해 게임의 최종 수정 및 개선이 이루어집니다.
PC방 정액제
PC방이 일정 금액을 지불하고 일정 기간 사용량에 상과 없이 게임사가 제공하는 PC방 혜택을 볼 수 있습니다.
PC방 종량제
PC방이 일정 금액을 지불하고, 사용 시간과 상관없이 지불한 금액만큼 게임사가 제공하는 PC방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상품입니다.
PU (Paying User)
유료 사용자를 의미합니다. 게임 내에서 아이템이나 서비스 등을 유료로 구매한 사용자를 지칭하는 용어로, 게임 개발자나 마케터는 이런 유료 사용자들의 비율이나 패턴을 분석하여 매출을 증대하는데 중요한 지표로 사용합니다. 보통 월 단위로 측정합니다.
PV (Page View)
페이지뷰를 의미합니다. 어떤 정보를 가진 특정 페이지가 사용자에 의해 얼마나 많이 조회되었는지를 측정하는 지표로, 게임이나 웹사이트의 인기도나 사용자 참여도를 측정하는데 중요한 지표로 사용됩니다.
QA (Quality Assurance)
품질보증을 의미합니다. 게임이나 서비스가 특정 기준이나 요구사항을 충족하는지를 확인하는 과정이며, 게임의 버그를 찾아내고 수정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R/S (Revenue Share)
게임을 서비스하여 발생된 수익을 게임 개발사와 퍼블리셔가 수익을 배분하여 지급하는 비율을 의미합니다.
ROAS (Return On Advertising Spend)
광고 지출 대비 수익을 의미하는 용어로, 마케팅 활동에서 지출한 광고 비용에 대한 수익을 측정하는 지표입니다. 광고로 인한 수익을 광고 지출로 나눠서 계산합니다.
ROI (Return On Investment)
투자 수익을 의미합니다. 투자한 비용에 대한 이익을 백분율로 나타내는 지표로, 게임 개발에서는 특정 마케팅 캠페인이나 게임 개발 비용 등에 대한 투자 수익을 측정하는 데 사용합니다.
RU (Registered User)
현재까지 가입한 전체 유저의 수를 의미합니다. 이는 서비스나 플랫폼에 가입하여 개인정보를 등록한 사용자를 지칭하는 용어로, 게임 개발에서는 서비스에 가입하여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는 상태의 사용자를 의미합니다.
SDK (Software Development Kit)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를 의미합니다. SDK는 특정 프로그램이나 서비스를 개발하기 위해 필요한 도구 모음을 말하며, 이를 활용해 개발자들이 더 쉽게 소프트웨어나 애플리케이션, 게임 등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SDN (Software Defined Networking)
네트워크 관리를 간소화하고 효율성을 향상하기 위해 네트워크 구성을 소프트웨어를 통해 제어하는 기술을 의미합니다. 게임 서버 구성, 트래픽 관리 등에 활용되며 중앙에서 네트워크를 빠르게 조정하고 관리할 수 있게 해 줍니다.
SFX (Sound Effects)
사운드 효과를 의미하며, 캐릭터의 움직임이나 전투, 물체의 충돌, 환경 연출 사운드 등상황에 따른 음향 효과를 의미합니다. 게임의 현실감을 높이고 사용자의 몰입도를 증가시킵니다.
TS (Time Spent)
유저가 게임을 플레이한 시간을 의미합니다. 게임이나 앱 등에서 사용자가 얼마나 오랫동안 해당 서비스를 이용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로, 이를 통해 사용자의 참여도나 서비스의 품질 등을 간점적으로 알 수 있습니다.
UI (User Interface)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의미하며, 게임이나 애플리케이션에서 사용자가 정보를 보고 조작할 수 있게 해주는 시각적인 부분인 버튼, 메뉴, 아이콘 등을 말합니다. 사용자 친화적인 UI는 유저들의 게임 이해와 편의성을 높여줍니다. 좋은 UI는 UX이해를 바탕으로 만들어 줍니다.
UU (Unique User)
게임 순 방문자로 한 게임을 일정 기간 동안 적어도 한 번 이상 방문한 유저수, 즉 고유 사용자를 의미합니다. 특정 기간 동안 서비스를 이용한 유니크한 사용자의 수를 나타내며, 하루에 3번 게임을 했다면 고유사용자는 1명으로, 세션은 3개로 카운트됩니다.
UX (User Experience)
사용자 경험을 의미하는 용어로, 유저가 제품이나 서비스, 시스템 등을 이용하는 과정에서 느끼는 전반적인 경험과 만족도를 뜻합니다. 사용의 용이함, 효율성, 만족도 등이 포함되며, 게임에서 플레이어가 게임을 하며 느끼는 경험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디자인 요소를 말합니다. 사용자의 인지 과정에 대한 통찰이 있어야 좋은 UX가 만들어집니다.
WAU (Weekly Active User)
주간 활동자 수를 의미하며, 특정 서비스나 게임을 일주일 동안 이용한 사용자의 총 수를 나타냅니다. 이 지표는 일주일 동안 게임의 활동성과 인기도를 측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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