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또 일을 미루셨나요?
우리에게 주어진 시간을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성공과 실패가 결정되곤 하는데요, 그중 가장 큰 걸림돌은 바로 일을 미루는 습관입니다. 우리는 모두 일상에서 어떤 일을 할 때 주어진 시간을 잘 활용하지 못하고 미루다가 계획한 것들을 완료하지 못하는 경우가 빈번하게 발생합니다. 이렇게 일을 미루게 되면, 할 일이 쌓이고 결국 스트레스가 누적이 되어 더 큰 문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우리가 일을 미루게 되는 이유
우리가 일을 미루게 되는 원인은 다양하지만, 대표적으로 다음 4가지 이유로 일을 미루곤 합니다.
1. 완벽주의
완벽을 추구하다 보면 일을 시작하기 어려워 집니다. 작업을 시작하려면 모든 것이 완벽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어, 실제로 시작하지 않고 계속 미루게 됩니다.
2. 우선순위 설정 실패
할 일이 너무 많아 어떤 것부터 시작해야 할지 모르겠을 때 일을 미루게 됩니다. 우선순위를 정확히 설정하지 못하면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지 못하게 되죠.
3. 두려움과 불안감
일을 시작하면 어려움에 부딪힐까봐 두려워하거나, 실패할 것 같은 불안감 때문에 일을 미루게 됩니다 이러한 마음 상태가 지속되면 일을 시작하는 것조차 어렵게 느껴지게 됩니다.
4. 낮은 동기와 의욕
일에 대한 동기와 의욕이 부족하면 자연스럽게 일을 미루게 됩니다. 목표가 모호하거나 도전 의욕이 떨어지면 일의 완료까지 시간이 더 걸릴 수 있습니다.
일을 미루지 않기 위한 로켓 스타트 방법
우리가 원인들을 극복하고 일을 미루지 않는 방법으로 '로켓 스타트'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로켓 스타트'는 일을 시작할 때 즉각적인 추진력을 얻어 바로 행동으로 옮기는 방법으로, 일을 미루는 것을 방지하고 일을 시작하는 데까지 걸리는 시간을 줄여 줍니다. 일을 미루지 않기 위한 '로켓 스타트'는 아래와 같은 방식으로 진행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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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많은 업무로 바쁘지만, 정작 하나의 일을 제대로끝내는 것조차 어려운 분들
1. 명확한 일의 목표 설정
달성해야 할 일의 범위와 목표를 구체적으로 설정하세요. 이를 통해 우선순위를 결정하고, 진행해야 할 작업을 명확하게 인식할 수 있습니다. 일의 목표와 범위를 명확하게 정하는데 SMART원칙이 도움이 됩니다. 스마트한 목표 설정의 비결 S.M.A.R.T
2. 작업 분류 및 우선순위 설정
설정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작업을 나열하고, 각 작업의 중요도와 급한 정도를 고려하여 우선순위를 정하세요. 이렇게 하면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일의 중요도와 우선순위를 분류하는 것은 아래 표를 참고하세요.
적은 노력 | 많은 노력 | |
큰 효과 | 큰 효과 + 적은 노력 - 우선순위로 빠르게 실행할 일들 - 가장 효율적인 방식으로 처리 |
큰 효과 + 많은 노력 - 가장 집중해서 처리할 일 - 작은 부분으로 나눠서 처리 |
작은 효과 | 작은 효과 + 적은 노력 - 집중하지 말아야 할 일 - 한가할 때 처리하기 |
작은 효과 + 많은 노력 - 제거해야할 일 - 대체할 방법을 찾을것 |
3. 마감시간 정해두기
일을 시작하기 전에, 완료해야 하는 시간을 정해놓고 그 시간에 맞춰 작업을 시작하세요. 시간제한을 설정함으로써 일을 시작하는데 더 집중할 수 있습니다
4. 로켓스타트로 중요하고 시급한일 80% 해두기
주 5일 근무를 기준으로, 처음 1일 동안 해야 할 일의 80%를 완료합니다. 주어진 일정의 초반 20% 시간에 가장 중요하고 시급한 작업들을 집중력 있게 처리하는 것이 핵심이에요. 로켓 스타트로 중요하고 시급한 일들을 처리하고 난 후, 남은 기간 동안 작업을 평가하고, 개선할 부분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이를 통해 일의 완성도가 높아지고, 다음 계획을 세울 때 개선사항을 반영할 수 있습니다.
일정 | 10% | 20% | 30% | 40% | 50% | 60% | 70% | 80% | 90% | 마감 |
할일 | 시급한 일 중요도 높은 일 80% 처리 |
남은 일 20% 처리 전반적인 개선과 보완 다음 계획의 수정 |
5. 집중력 유지와 관리
로켓 스타드로 많은 양의 일을 처리하는 시간동안 최선을 다해 집중하여 작업을 완료하세요. 이를 위해서는 일정한 시간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짧은 휴식 시간을 활용하여 에너지를 회복하는 것이 좋습니다.
- 환경 정리 : 물리적 공간을 정리하여 집중력을 높이기. 작업할 공간을 깔끔하게 유지하고 필요한 것만 사용합니다.
- 타이머 사용 : 타이머를 활용해 특정 시간동안 집중하고, 그 후에는 짧은 휴식을 취합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일을 미루지 않기 위한 로켓스타트 전략'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 전략은 우리가 일상에서 자주 경험하는 일정의 미루기 현상을 극복하고 생산성을 높이는데 큰 도움을 줄 것입니다. 로켓스타트 전략을 적용하여 일상의 스트레스를 줄이고, 인생의 목표를 향해 한 발짝 더 나아갈 수 있기를 바랍니다. 이 글이 그 발걸음에 도움이 되길 바라며, 새로운 도전과 변화를 만들어 나가시길 바랍니다. 오늘도 또 일을 미루셨나요? 빠르게 로켓스타트에 올라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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