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경험 (UX)은 게임의 성공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요소입니다. 사용자들이 게임을 플레이할 때 집중력이 높아질수록, 게임에 대한 만족도와 가치가 함께 상승합니다. 게임 기획자와 게임 UI, UX디자이너들은 유저들이 어떻게 집중하는지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게임을 제작하고 서비스를 개선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전 글에서 이어지는 내용입니다.
모든 게임 기획자와 게임 UI, UX 디자이너가 알아야 할, 사람이 집중하는 법
사람은 어떻게 집중하는가
5. 인간의 주의력은 약 10분만 유지된다.
6. 사람들은 가장 중요한 단서에만 신경을 쓴다.
7. 사람들은 생각보다 멀티태스킹에 취약하다.
8. 위험, 음식, 성, 움직임, 얼굴. 그리고 이야기가 최고의 관심을 받는다.
5 인간의 주의력은 약 10분간만 유지된다.
인간의 주의역 지속 시간은 약 10분으로, 주의력은 시간이 지날수록 소진되어 효율성이 떨어집니다. 작업의 성격에 따라 주의력 지속 시간이 달라질 수 있는데, 복잡하고 어려운 일은 집중력이 더 빠르게 소진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지속적인 주의력 소진
사람들이 일정한 시간 동안 계속해서 어떤 작업에 집중하면, 그들의 주의력은 점차 소진되어 효율이 감소합니다.
주의력 재중전
주의력은 일정한 휴식이나 다른 활동을 통해 회복될 수 있습니다. 휴식을 통해 작업 효율을 유지하고 더 오랫동안 집중할 수 있게 됩니다.
작업 성격에 다른 집중력 유지의 차이
복잡하고 어려운 작업은 더 짧은 시간만 주의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간단하고 자동화된 작업은 더 긴 시간 동안 집중이 가능합니다.
게임 기획자와 게임 UI, UX디자이너가 참고해야 할 내용
1. 집중이 필요한 콘텐츠는 분할하여 제작해야 합니다. 유저가 집중해야 할 정보와 플레이 콘텐츠는 짧고 명확한 단계로 분할하여 주의력이 떨어지기 전에 각 단계를 완료할 수 있게 해줘야 합니다.
2. 유저의 진행 상황을 시각적으로 명확하게 보여줘서 동기부여를 유지하고, 목표달성에 집중할 수 있게 해줘야 합니다.
3. 사용자가 중요한 정보를 활용하여 결정을 하거나, 중요도가 높은 콘텐츠를 플레이할 경우 명확한 피드백을 제공해서 집중력을 유지시켜야 합니다.
6 사람들은 가장 중요한 단서에만 신경을 쓴다
사람들은 인지적 자원의 한계로 인해 가장 중요한 단서에만 집중합니다. 이는 상황에 유연하게 적응하고 불필요한 정보를 걸러내 중요한 정보를 우선순위로 처리할 수 있게 해 줍니다. 인간의 주의력은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많은 정보 중에서 가장 중요하고 관련성이 높은 정보에만 집중하려고 합니다.
상황별 유연성
인간은 주어진 상황에 따라 중요한 단서를 신속하게 찾아내고, 그에 따라 행동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필터링 능력
인간은 불필요한 정보를 빠르게 걸러내고, 관련성 높은 정보만 집중하여 처리할 수 있습니다.
정보 우선순위
여러 정보 중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판단되는 정보에 먼저 집중하며, 다른 덜 중요한 정보는 나중에 처리하거나 무시합니다.
게임 기획자와 게임 UI, UX디자이너가 참고해야 할 내용
1, 게임에서 정말 중요하다고 판단되는 정보는 사용자 인터페이스에서 명확하게 강조해줘야 합니다.
2. 정보와 기능을 계층적으로 구성하여 사용자가 중요한 단서를 먼저 인지할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합니다.
3. 인터페이스에 정보와 기능을 분산시켜서 인지 부하를 줄여야 합니다. 정말 필요한 중요한 정보들을 중심으로 배치하고 계속 덜어내는 과정을 거쳐 핵심 기능과 정보만 화면에 남겨야 합니다.
7 사람들은 생각보다 멀티태스킹에 취약하다
사람들이 멀티태스킹에 취약한 이유는, 인간의 인지 자원이 한정적이고 제한적이기 때문입니다. 인간의 뇌는 한 번에 여러 가지 작업을 동시에 처리하는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인지 부하
여러 작업을 동시에 수행하려고 하면 각 작업에 필요한 인지 자원이 충분하지 않게 되어 인지 부하가 증가합니다. 이로 인해 작업 효율이 저하되고 실수가 발생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작업 전환 비용
작업 간 전환할 때 발생하는 시간과 노력을 의미합니다. 멀티태스킹에서는 작업 간 전환 횟수가 늘어나므로 전환 비용도 증가하게 됩니다.
집중력 감소
여러 작업을 동시에 처리하려고 하면, 각 작업에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이 줄어들어 집중력이 저하됩니다. 이로 인해 작업의 질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증가
인지 부하 증가, 작업 전환 비용 증가, 집중력 감소 등으로 스트레스가 증가하게 됩니다.
게임 기획자와 게임 UI, UX디자이너가 참고해야 할 내용
1. 유저가 각 단계에서 집중할 수 있는 명확한 하나의 작업을 안내하도록 합니다. 반복적으로 이야기하지만, 많은 정보를 제공하고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것은 개발자의 욕심에 불과합니다.
2. 유저 인터페이스에서 불필요한 요소를 제거하여 현재 플레이에 집중할 수 ㅇ씨도록 돕습니다. 간결한 디자인은 사용자의 인지 부하를 줄여줍니다.
8 위험, 음식, 성(性), 움직임, 얼굴. 그리고 이야기가 최고의 관심을 받는다.
사람들이 위험과 음식, 성과 움직임, 얼굴, 이야기에 높은 관심을 보이는 이유는 이러한 요소들이 인류의 생존과 번식, 그리고 사회적 상호작용아 매우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UX관점에서 이를 이해하면 유저의 관심을 끌고 유도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위험
위험을 인지하고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은 생존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이러한 능력은 계속 유지되고 발달되어 왔습니다. 따라서 사람들은 위험한 상황에 집중하고 대처하는데 높은 관심을 보입니다.
음식
생존과 에너지 공급을 위해 음식은 필수적입니다. 사람들은 본능적으로 맛있고 영양 가치가 있는 움직임에 높은 관심을 가지게 됩니다.
성(性)
번식과 가족 구성은 인간의 본능적인 욕구 중 하나입니다. 시대와 문화를 초월하여 성과 관련된 주제는 사람들이 높은 관심을 보입니다.
움직임
위협요소를 감지하고, 먹이 또는 다른 사람의 행동을 감지하는 것은 생존에 큰 도움이 됩니다. 특히 사냥에 적합하게 진화된 남성들은 동적 요소에 큰 관심을 보입니다.
얼굴
얼굴은 사람들 간의 감정과 의도를 전달하는 중요한 수단입니다. 얼굴 인식 능력은 사회적 상호 작용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주목도가 높습니다.
이야기
사람들은 이야기를 통해 지식과 경험을 공유하고, 문화와 전통을 이어나갑니다. 이야기는 사회적 유대감을 형성하고 가르침과 영감을 제공합니다.
게임 기획자와 게임 UI, UX디자이너가 참고해야 할 내용
1. 게임 내 캐릭터 얼굴은 정말 중요합니다. 잘 만들어야 하는 것도 중요하고 잘 보여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2. 움직임과 애니메이션을 적절히 활용해야 합니다. 특히 중요하거나 주목도가 높은 콘텐츠는 동적 연출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합니다.
3. 스토리텔링도 매우 중요합니다. 모바일 퍼스트가 되고 슈퍼캐주얼 게임이 많아지면서 스토리를 경시하는 경향이 생겼지만 스토리의 힘을 간과하면 안 됩니다. 이야기는 유저들이 게임에 몰입하도록 도와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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