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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제작 정보

모든 게임 기획자와 게임 UI,UX 디자이너가 알아야 할, 사람이 집중하는 법

by 게이머개발자 2023. 6.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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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기획자와 게임 UI, UX디자이너는 게임이나 서비스를 개선하기 위해 사용자의 요구와 기대흫 정확하게 이해해야 합니다. '사람'에[ 대한 이해를 통해 사용자의 심리와 인지, 행동을 파악할 수 있고, 이를 토대로 유저의 기대에 맞는 게임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사람은 어떻게 집중하는가
1. 주목은 선택적이다.
2. 사람은 정보에 길들여 진다.
3. 잘 연습된 기술은 의식이 필요하지 않다. 
4. 빈도에 대한 예측은 주의에 영향을 준다
 
 

 

게임 기획자와 게임 UI, UX 디자이너가 알면 좋은, '사람이 읽은 법'에 대해 알고 싶으시면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모든 게임 기획자와 게임 UI, UX 디자이너가 알아야 할, 사람이 읽는 법

기획자와 디자이너는 각기 다른 관점에서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려고 노력합니다. 기획자는 전략적인 수준에서 사용자의 니즈와 시장 기회를 파악하며, 디자이너는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인터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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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주목은 선택적이다

사람들이 주목을 선택적으로 하는 이유는 인간의 뇌가 한번에 처리할 수 있는 정보의 양이 한계가 있기 때문입니다. 인간의 뇌는 매 순간 수많은 자극과 정보에 노출되어 있지만, 우리가 완전히 인식하고 처리할 수 있는 정보의 양은 제한되어 있습니다. 이를 인지적 부하(Cognitive Load)라고 합니다 .
선택적 주목은 인지적 부하를 줄이고, 우리가 관심 있는 중요한 정보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방어 메커니즘 입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일상 생활에서 중요한 일과 중요하지 않은 일들을 구분하고, 중요한 일에만 에너지를 사용합니다. 
 
 

   인지적 필터링

사람들은 주변의 다양한 정보 중에서 관심 있는 정보에만 주목하고, 불필요한 정보를 무시합니다. 이를 통해 인지적 부하를 줄이고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관심의 방향성

사람들은 특정 목표나 관심사에 따라 주목의 방향을 조절합니다. 사람들은 자신의 기대와 욕구에 부합하는 정보나 자극에 더 높은 관심을 보입니다. 
 
 

   선택적 주의 유지

주목은 일시적인 현상이 아니라, 일정한 시간 동안 유지되는 현상입니다. 이 기간동안 사람들은 선택한 정보에 대한 인지적 처리를 집중적으로 수행합니다.
 
 

   자극의 경쟁

여러 자극이 동시에 주목을 끌려고 할 때, 강도가 높은 자극이 선택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게임 기획자와 게임 UI, UX디자이너가 참고해야 할 내용

1. 플레이 유저가 중요한 정보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정보를 계층화 해야 합니다. 원하는 정보를 찾기 위해 복잡한 경로를 헤메거나, 지나치게 많이 노출된 정보들 속에서 필요한 정보를 찾아 헤메이게 하면 안됩니다. 특히 시각적 계층구조는 중요합니다. 중요한 것들을 쉽고빠르게 찾고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상대적으로 덜 중요한 것들은 하위 계층으로 숨기세요. 
 
 
2. 사용자의 주의를 분산시키는 불필요한 요소를 최소화 합니다. 광고나 팝업 창을 줄이고, 정보와 직접적으로 상관없는 요소들과 이미지들을 제거해야 합니다. 많이 보여주고 싶은 것은 개발자의 욕심일 뿐입니다. 
 
 
3. 유저와 상호작용 하는 요소에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하여, 사용자의 주목을 유지하고 집중을 이끌 수 있도록 하세요. 확실한 피드백과 인터렉션을 통해 유저는 자신의 선택과 행동에 확신을 가질수 있습니다. 
 
 
 
 
 

   2    사람들은 정보에 길들여 진다

사람들이 정보게 길들여진다는 개념은, 사용자가 노출되는 정보와 패턴에 익숙해지고, 이러한 정보를 기반으로 습관적인 판단을 통해 자동화된 의사결정을 내리는 경향을 말합니다. 
 
 

   정보 처리의 자동화

유저는 반복적으로 노출되는 정보나 패턴에 익숙해 지면서, 그에 따른 정보 처리가 자동화 되고 빠르게 이루어 지게 됩니다. 이는 덜 중요한 정보에 대한 인지 부하를 줄여줍니다. 
 
 

   인지 편향

사용자는 자주 접하는 정보나 패턴을 선호하게 되며, 이에 따라 특정 정보나 패턴에 대한 인지 편향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인지편향은 유저의 선택과 결정에 영향을 미칩니다. 
 
 

   습관 형성

정보나 패턴에 길들여진 유저는 일정한 습관을 형성하게 됩니다. 이 습관은 유저가 특정 상황에서 자동적으로 반응하도록 만들며, 의사 결정 과정을 간소하게 해줍니다. 
 
 

   가용성 편향

사용자는 쉽게 접할 수 있는 정보에 더 많은 가치를 부여하게 되며, 이로 인해 가용성 편향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유저가 어떤 정보를 기억하고 사용하는지에 영향을 미칩니다. 
 
 
 
 

게임 기획자와 게임 UI, UX디자이너가 참고해야 할 내용

 
1. 사용자가 게임에 빨리 적응할 수 있도록 일관된 UI요소, 동일한 규칙의 색상 사용, 일관성 있는 동작 등으로 패턴을 만들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유저들이 게임을 빠르게 학습하고, 인지 부하를 줄일 수 있습니다. 
 
2. 유저들의 기존 습관과 경험을 고려하여 디자인을 해야 합니다. 게임 개발에서 참신함도 중요하지만, 대중적이고 일반적인 인식과 개념, 사용법도 중요합니다. 너무 독창적으로 개발하여 기존의 유저 경험 해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3. 중요한 요소들은 반복해서 유저들에게 보여줘야 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습관이 형성되고, 쉽고 빠르게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4. 플레이에 일정한 패턴을 만들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플레이 방식과 , 게임 UI를 사용하는 것에 일정한 패턴을 부여하여 습관을 형성해주고, 게임에 쉽게 몰입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3    잘 연습된 기술은 의식이 필요하지 않다

잘 연습된 기술은 의식이 필요하지 않나는 말은 자동화된 기술에 관한 것으로, 사용자가 반복적으로 수행한 작업에 대해 극단적으로 익숙해져 무의식의 경지에 오른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무의식의 경지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무의식적 수행

유저는 잘 연습된 기술을 무의식적으로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는 생각이나 의식적인 노력이 거의 필요하지 않는 몰입의 상태입니다. 
 
 

   효율성

잘 연습된 기술은 효율적으로 수행됩니다. 유저는 빠른 속도로 정보를 인식하고, 컨트롤을 통해 게임을 플레이 합니다. 이러한 높은 수준의 숙련된 플레이는 유저에게 높은 자신감과 함께, 플레이에 대한 스트레스가 감소하고 만족감이 증가하게 됩니다. 
 
 

   학습곡선

잘 연습된 기술을 습득하는 데에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유저가 숙련도를 올릴 수 있도록 적절한 학습 곡선을 마련해줘야 하고, 반복적으로 수행하며 점증적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게임 기획자와 게임 UI, UX디자이너가 참고해야 할 내용

 
1. 유저가 점진적으로 기술을 습득하고 숙련도를 올릴 수 있도록, 간단하고 쉬운 단계부터 점차 어렵고 복잡한 단계로 나누어 플레이를 설계합니다. 
 

2. 자주 사용되는 기능이나 숙련에 도움이 되는 기능과 버튼 들을 적절한 위치에 잘 배치해야 하며, 사용하기 쉽게 제작해야 합니다.

3. 유저의 숙련도가 올라갈수록 적절한 피드백과 보상 시스템을 마련하여, 포기하지 않고 계속 높은 수준에 도전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4    빈도에 대한 예측은 주의에 영향을 준다

사람들은 자주 발생하는 이벤트나 패턴을 경험하면, 그에 대한 기대를 가지게 되며 주의를 집중하게 됩니다. 특히, 예측 가능한 패턴이 있을 경우, 사용자는 정보 처리와 의사결정을 빠르게 처리합니다.

 

   기대에 따른 주의 집중

사용자들은 자주 발생하는 이벤트나 패턴에 대한 기대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대에 따라 사용자들은 특정 이벤트가 발생할 것이 예상되는 지점에 주의를 집중하게 됩니다.

 


   예측 가능한 패턴

빈도에 대한 예측이 다능한 패턴이 있는 경우, 사용자들은 이 패턴에 따라 주의를 쉽게 집중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용자가 효과적으로 정보를 처리하고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빈도와 관련된 기능 배치

사용자들은 높은 빈도로 사용되는 기능에 더 쉽게 주의를 집중합니다. 따라서 UX다자이너는 높은 빈도로 사용되는 기능을 쉽게 접근할 수 잇는 위치에 배치하여 사용자의 집중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예측 실패와 주의 분산

사용자의 예측이 실패할 경우, 주의가 분산되어 정보 처리 능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UX디자이너는 사용자의 예측을 충족시키는 인터페이스를 설계해야 합니다.

 


   빈도에 따른 자동화와 적응

사용자들은 자주 발생하는 이벤트나 패턴에 대해 자동화된 반응을 가지게 되며, 이를 통해 새로운 상황에 더 쉽게 적응할 수 있습니다.

 

 

 

게임 기획자와 게임 UI, UX디자이너가 참고해야 할 내용


1. 중요한 기능 및 자주 사용되는 요소를 눈에 띄게 배치햐야 합니다. 유저가 예측하는 대로 중요한 기능과 자주 사용되는 요소를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위치에 배치해야 합니다.

 


2. 일관된 디자인 패턴을 사용해야 합니다. 일관성을 가진 배치를 패턴으로 인식하고 인터페이스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습니다. 이는 유저의 학습곡선을 줄이고, 게임에 적응하는데 필요한 시간과 노력을 줄여줍니다.

 

 

 

내용이 길어져 다음 글로 이어집니다.

모든 게임 기획자와 UI,UX 디자이너가 알아야 할, 사람이 집중하는 법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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