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의 아리스토텔레스 프로젝트(Project Aristotle)는 구글이 진행한 연구 프로젝트로, 팀 성과와 관련된 다양한 요소를 연구하여 최고의 팀 작업환경을 찾으려는 목적으로 시작되었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구글의 연구부서인 '구글 리서치'에서 2012년부터 진행되었으며 약 2년간 진행되었습니다. 프로젝트의 시작은 단순했습니다. 구글의 인사팀은 매년 연말 성과평가를 실시하면서 평가와 관련된 데이터를 검토하다 보니, 좋은 성과를 내는 팀이 매년 바뀌는 것이 아니라 거의 동일한 팀들이라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구글의 인사팀은 이를 바탕으로 매번 좋은 성과를 내는 팀들의 공통점을 파악하고자 180여 개의 팀을 인터뷰하기 시작했습니다.
아리스토 텔레스는 인간과 사회, 그리고 그들이 속한 집단에 애한 철학적 관점을 가지고 있었으며, 사람들이 함께 모여 지식과 정보를 교환하며 서로 협력하는 것이 인간의 본성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이처럼 아리스토텔레스는 집단 내 협력과 조화를 중시했고, 이러한 철학이 구글의 프로젝트의 목표와 일치했기 때문에 프로젝트의 이름으로 선정되었습니다. 구글이 아리스토텔레스 프로젝트라고 부르며 2년간 진행한 이 프로젝트에서 고성과 팀의 5가지 공통점을 찾아냅니다.
구글이 찾아낸 좋은 팀의 조건 5가지 조건
1 심리적 안정감 (Psychological Safety)
일과 생활에서 정서적 안정감을 느끼는 것
좋은 팀의 첫 번째 조건은 '심리적 안정감(Psychological Safety)입니다. 심리적 안정감은 '팀원들이 위험을 감수하고 다른 팀원들 앞에서 자신의 추약점을 드러내는 것에 안전함을 느끼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팀을 심리적 안정감지대로 만들면 자율성과 창의성, 적극성이 향상되어 성과와 직결됩니다.
심리적 안정감이 낮을 때 나타나는 대표적인 행동은 '침묵'입니다. 심리적 안정감이 없다면 아무도 나서서 책임지려 하지 않는 소극적인 태도가 나타나게 됩니다. 때문에 심리적 안정감은 좋은 팀의 조건중 가장 핵심적인 조건이면서, 아래 열거할 다른 요소들의 밑바탕이 되는 가장 중요한 요소이기도 합니다.
1. 자유로운 의사소통
심리적 안정감이 높은 팀에서는 팀원들이 서로 다른 의견을 표현하고, 거리낌 없이 의견을 나눌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팀은 더 많은 아이디어와 다양한 관점을 고려할 수 있어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됩니다.
2. 실패에 대한 인정
팀원들은 실패를 겪을 때 서로 비난하지 않고, 대신 실패를 통해 얻은 교훈과 경험을 공유하며 개선을 위해 노력합니다. 이는 팀원들이 더 많은 도전을 하고, 더 나은 결과를 얻을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줍니다.
3. 협력 및 지원
심리적 안정감이 높은 팀에서는 팀원들이 서로 협력하고, 필요한 지원을 제공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로 인해 팀원들이 더 높은 성과를 달성할 수 있고 조직의 목표 달성에 기여하게 됩니다.
4. 효과적인 의사결정
팀원들이 서로 신뢰하고 솔직한 의견을 나누는 환경에서는 의사결정 과정이 개선되어 효과적인 결과를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5. 직원 만족도 및 유지
심리적 안정감이 높은 팀에서는 팀원들이 일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지며, 이는 조직에 더 오랫동안 남아 일하게 되는 결과를 가져옵니다.
2 신뢰도 (Dependability)
서로 의존할 수 있는 팀
좋은 팀에서 '신뢰도(Dependability)'란 팀원들이 자신의 역할과 업무를 주어진 시간 내에 달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는 것, 그리고 팀이 설정한 높은 수준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것, 마지막으로 그로 인해 서로의 업무능력에 신뢰를 갖고 협업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1. 일관된 성과
신뢰도가 높은 팀에서는 팀원들이 서로에게 할당된 업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것이라는 기대감을 가집니다. 이로 인해 각 팀원은 일관된 성과를 낼 수 있으며, 이는 전체 팀의 성과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2. 효과적인 협업
팀원들이 서로 신뢰할 수 있을 때, 업무를 분담하고 협업하는데 더 효과적입니다. 이는 각 팀원의 전문성을 활용하여 전체 팀의 생산성과 성과를 높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3. 책임감과 주도성
신뢰도가 높은 환경에서는 팀원들이 자신의 업무에 대한 책임감과 주도성을 가집니다. 이로 인해 팀원들은 더 높은 성과를 낼 수 있고, 문제가 발생했을 때 적극적으로 해결 방안을 찾습니다.
4. 감정적 지지
팀원들이 서로를 신뢰하고 의존할 수 있을 때, 감정적 지지가 증가합니다. 이는 팀원들이 서로를 도와주고, 업무와 관련된 스트레스를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5. 원활한 소통
신뢰도가 높은 팀에서는 팀원들이 업무와 관련된 정보를 활발하게 공유하고, 의사소통이 원활합니다. 이는 전체 팀의 업무 프로세스를 개선하고, 더 나은 결정을 내리는데 도움이 됩니다.
3 구조 & 투명성 (Structure & Clarity)
명확한 체계를 갖추고 있는
구조와 투명성이 보장되면 팀원들은 자신의 역할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알게 되고, 이를 바탕으로 계획과 목표를 투명하고 확실하게 공유할 수 있게 됩니다. R&R이 잘 되어있어 권한과 책임이 명확하기 때문에, 확실한 의사결정과 빠른 업무진행이 가능해집니다.
1. 명확한 역할
구조 및 투명성이 높은 팀에서는 각 팀원들의 역할과 책임이 명확합니다. 이로 인해 팀원들은 자신의 업무에 집중할 수 있으며, 업무 중복이나 누락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2. 명확한 업무 기대 수준
팀원들이 서로의 기대치를 이해하고, 그에 따라 업무를 수행할 때, 팀의 성과와 협력이 개선됩니다. 이는 서로 간의 신뢰를 높이고 업무의 효율성을 증가시킵니다.
3. 목표에 대한 동기부여
구조 및 투명성이 높은 환경에서는 팀원들이 공동의 목표를 명확하게 이해하고 있기 때문에, 이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할 동기가 생깁니다. 이는 팀원들의 참여와 만족도를 높이며, 팀의 성과를 향상시킵니다.
4. 의사결정 과정 개선
역할 및 기대치가 명확한 환경에서는 팀원들이 의사결정 과정에서 서로의 견해를 명확하게 제시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효과적인 의사결정이 가능해집니다.
5. 효과적인 피드백 및 개선
팀원들 간의 역할, 책임, 목표가 명확할 때 팀원들은 서로에게 피드백을 제공하고, 이를 바탕으로 개선할 수 있는 기회가 생깁니다. 이는 팀의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에 도움이 됩니다.
4 일의 의미 (Meaning)
전체의 목표와 개인의 목표가 일치
의미를 가지고 일을 하는 조직과 직원은, 자신의 일에 의미를 부여하고 목적의식을 바탕으로, 열정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단순히 먹고사는 문제가 아닌 삶의 중요한 목표를 달성하는데 일조를 하고 있다는 생각으로 일을 하기 때문에 보다 성공과 성장의 가능성이 높습니다.
1. 동기부여
팀원들이 자신의 업무가 중요하고 가치 있다고 느낄 때, 그들은 업무에 대한 동기부여가 상승하고 더 높은 성과를 달성하려고 노력합니다.
2. 직무 만족도
일의 의미를 느끼는 팀원들은 일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집니다. 이로 인해 직원들은 더 긴 시간 동안 일에 대한 열정과 헌신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3. 팀워크 강화
팀원들이 공동의 목표와 가치를 공유할 때, 그들은 서로 협력하고 팀워크를 발휘합니다. 이는 전체 팀의 성과를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4. 스트레스 감소
일의 의미를 느끼는 팀원들은 업무와 관련된 스트레스를 더 잘 다룰 수 있습니다. 이는 일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와 팀원들 간의 감정적 지지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5. 개인 및 조직의 성장
일의 의미를 느끼는 팀원들은 자신의 역량 개발에 더 투자하려고 합니다. 이는 개인의 성장과 함께 조직 전체의 성장과 발전에도 기여하게 됩니다.
5 영향력 (Impact)
스스로 중요한 일을 하고 있다는 믿음
자신이 하는 일이 팀과 회사의 성과를 높이고 조직이 발전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믿음을 갖게 하고, 그리고 자신의 일이 매우 중요하고 세상에 긍정적인 변화를 만든다고 생각하는 Big Impact를 갖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 동기부여 향상
팀원들이 자신의 업무가 조직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느낄 때, 그들의 동기부여는 증가하고 더 높은 성과를 추구하려고 합니다.
2. 높은 참여도
영향력을 인식하는 팀원들은 업무에 대한 참여도가 높아집니다. 이로 인해 팀원들은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문제 해결에 기여하게 됩니다.
3. 책임감과 프로액티브한 행동
팀원들이 자신의 업무가 실질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느낄 때, 그들은 더 큰 책임감을 가지고 업무에 임하여 주도적으로 행동합니다.
4. 높은 직무 만족도
영향력을 인식하는 팀원들은 일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집니다. 이로 인해 조직들은 조직에 더 오랫동안 남아있고, 업무에 헌신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5. 개인 및 팀 성장
팀원들이 자신의 업무가 팀과 조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느낄 때, 그들은 자신의 역량을 개발하고 성장하는데 더 많은 노력을 기울입니다.
마치며, 구글의 '아리스토텔레스 프로젝트(Project Aristotle)'는 우수한 팀의 특징을 이해하는데 큰 도움을 주었습니다. 팀의 의 심리적 안정감, 신뢰도, 구조 및 투명성, 일의 의미, 그리고 영향력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수직적 문화가 강한 우리의 업무환경에서, 심리적 안정감이 주는 의미는 결코 적지 않습니다. 기업과 팀은 구성원 간의 심리적 안정감을 높이고, 명확한 구조와 역할 분담을 통해 팀의 효율성을 개선해야 하고, 팀원들에게 의미 있는 작업과 영향력을 부여하여 개인의 동기부여를 높여야 합니다. 좋은 팀이 갖는 이러한 특징들이 모든 조직에 적용되고, 그 결과 더 효과적이고 성공적인 팀이 만들어지기를 기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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