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제작 정보

인디 게임 개발: 소규모 팀이 게임을 완성하는 방법

by 게이머개발자 2023. 6. 12.
반응형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AAA게임이 아닌 소규모 팀, 또는 '인디 게임 개발팀'이 게임을 만드는 것은 대단히 어려운 일입니다. 게임 제작은 복잡하고 어려운 일이며, 예술성과 상업성이 공존하는 모호한 존재이고, 불확실성이 가득한 흥행산업의 일부입니다. 게임 개발이 이렇게나 어려운 일이지만, 수많은 사람들이 자신이 생각하는 재미를 구현하기 위해 새로운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게임을 만드는 것은 정말 멋진 일입니다.

 

그러나 게임을 완성하는 것조차도 쉽지 않은 것이 현실입니다. 

 

특히, 소규모 개발 팀이나 학생, 아마추어가 게임을 만들어 완성하고 출시까지 하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강제성이 없고, 의사결정 레벨이 불분명하고, 팀이나 조직보다 개인의 사정이 중요하게 판단되기 때문입니다. 

 

완성도 높은 게임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것이 아니라, 게임을 완성하기 위한 확률을 높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를 고민하는 것으로 관점을 바꿔 생각해 보겠습니다. 

 

 

 

소규모 팀이 게임을 완성하기 위한 7가지 방법

포기하지 않고 게임을 완성하는 것을 목표로 해보세요

  1   자신의 실력을 객관적으로 평가하자

소규모 게임 개발 팀, 특히 인디 게임 개발자들은 자신들의 역량을 정확하게 파악하는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그러나 소수의 인원이 다양한 분야의 많은 업무를 담당해야 하기 때문에 자신에 대한 냉철한 평가가 필요합니다. 함께 일하는 동료가 있다면, 동료의 장점과 단점을 파악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자신의 능력과 한계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현실적으로 구현 가능한 계획을 세우고 행동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의 목표는 게임을 완성하는 것이고, 게임을 완성하고 출시함으로써 자신의 능력과 가능성이 더욱 성장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2   세상에 없던 새로운 재미를 만들지 말자

소규모 게임의 장점이 참신함과 독창성이라고 하지만, 새로운 요소만 쫒다가 기획과 구현, 그래픽을 뒤엎는 과정만 반복하다가 게임개발을 포기하는 경우를 많이 보게 됩니다. 소규모 팀이 게임을 완성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재미를 충실히 구현하는 것이 중요하며, 장르게임이 가진 기본적인 재미요소를 이해하고 구현하는 것이 좋습니다. 

 

완전히 새로운 시도일수록 완성에서 멀어지기 쉽습니다. 장르가 주는 기본적인 재미를 구현하는데 집중해 보세요

  • 레이싱 게임 - 트랙을 따라 도는 재미
  • 액션 게임 - 적을 때리는 재미
  • 슈팅 - 적을 맞추는 재미

 

 

  3   쩌는 팀원은 유니콘과 같다. 혼자 할 수 있을 만큼 최대한 잘 만들자

스타트업이나 소규모 개발팀에서 인재의 중요성, 특히 초기 멤버의 중요함은 다들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만 처음부터 대단한 인재를 영입해 게임을 개발하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고, 횡재에 가까운 운이 필요합니다. 좋은 동료를 모으려면 믿음과 확인을 줘야 하는데, 두리뭉실한 아이디어를 구체화되어 있지 않은 글과 말로 설명해서는 설득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플레이가 가능한 버전의 게임을 직접 보여주는 것이 의도를 전달하는데 가장 효과적입니다.

 

내가 생각하는 핵심 재미를 설명할 수 있는 초기 버전을, 할 수 있을 만큼 최대한 구현해 봅니다. 프로그래머 직군이 아니라면 게임과 유사한 다른 형태로 제작해도 되고, 이미지와 영상의 형태여도 됩니다. 만들어진 초기버전을 보여주고, 핵심가치와 비전에 공감하는 좋은 인재를 영입해도 늦지 않습니다. 내 가치가 증명되면 좋은 인재는 알아서 찾아옵니다.

 

 

 

  4   나중은 없다. 할 수 있을 때 제대로 구현하자

소규모 팀이나 1인 개발은 시간과 자원이 한정적일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다음 기회에'를 기대하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다음에 다시 수정한다고 생각하고 게임을 만들면, 지금 하는 개발에 덜 집중하게 되고 완성도가 부족해도 스스로 납득해 버릴 수 있습니다. 소규모 팀이나 1인개발자는 다음 게임을 다시 만들 수 있다는 기회가 있다는 보장이 없는 만큼 할 수 있을 때 잘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만, 너무 완성도에 집착해서 일정을 지연하는 경우 게임 출시에 악영향을 주기 때문에 핵심을 잘 만드는데 집중하되, 한정된 자원에서 최대한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해야 합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남에게 보여주는 일정을 확정해 두고 제작하는 것입니다. 누군가에게 보여주기 위해서 목적과 동기부여는 생각보다 강력합니다. 공개 일정을 결정해 두고 할 수 있을 때 제대로 구현하도록 합니다.  

 

핵심 목표를 빠르게 제작하는 린 스타트업 MVP 개념이 있습니다.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스타트업의 성공 전략. 린 스타트업 (Lean Startup)

스타트업을 성공시키는 핵심 가이드: 린 스타트업 (Lean Startup) 스타트업 창업을 계획하고 있다면 '린 스타트업'이라는 용어를 들어보았을 것입니다. '린 스타트업'은 최소한의 자본으로 최대한의

nexn.tistory.com

 

 

 

  5   완벽한 것은 존재하지 않는다. 완성도보다 완성을 최우선으로 하자

소규모 팀티 게임을 완성하기 위해서는 완벽을 추구하지 말고, 자기만족을 위해 일정을 지연시키지 않아야 합니다. 소규모 인원이 만들수록, 취미에 가깝게 게임을 만들수록 스케줄지연에 너그럽기 쉽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어떤 상황에서도 완성을 목표로 해야 합니다. 개발 도중에 포기해도 배우는 것도 있겠지만, 게임을 완성하고 나면 더 많은 것들을 배우고 느낄 수 수 있고 비약적으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완벽을 위해 일정을 지연하는 것보다, 부족해도 완성을 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특히 자기만족을 위해 일정을 지연시키는 것은 절대 하면 안 됩니다. 마감일은 반드시 지키는 습관을 갖도록 합니다. 

 

게임을 만드는 프로덕션 과정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프로덕션 스테이지에 대해서 알아보세요.

 

1인 개발과 소규모 스타트업의 성공비결: 프로덕션 스테이지 이해하기

프로덕션 스테이지 (Production Stage) 아이디어가 탄생한 후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현하는 과정을 ‘프로덕션 스테이지(Production Stage)라고 합니다. 이 용어를 처음 들어보는 분들도 계실 텐데요, 제품

nexn.tistory.com

 

 

 

  6   사공이 많으면 산으로 간다. 강력한 리더십으로 일관된 의사결정으로 하자

소규모 팀일 경우 한 명 한 명의 의사발언권이 센 편입니다. 모두 동등하게 의사를 표현하고 하고 싶은 것들을 말하는 것은 모두가 결정권을 가지고 있다는 것과 같습니다. 모든 사람이 동등한 결정권한을 가지고 있다면 일이 잘될 수 없습니다. 게임의 재미라는 것은 경험과 취향의 영역이기 때문에 더욱 그렇습니다.

 

결정권자는 적을수록 좋습니다. 어설프게 소규모로 개발하는 것보다 1인 개발이 더 빠르게 개발하고, 게임을 완성할 가능성이 높은 이유이기도 합니다. 결정이 애매하고 느릴수록 개발에 악영향을 미칩니다.

 

 

 

  7   길을 잃지 않기. 명확한 핵심목표는 게임을 완성으로 안내해 줍니다.

게임을 기획하고 개발하여 완성하여 론칭하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3N으로 대표되는 대형 게임 개발사에서 근무한 제 경험상, 실제 게임을 완성시키는 비율은 10%도 되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심지어 인력과 시간과 비용도 부족한 소규모 팀이나 1인 개발자가 게임을 완성시키는 일은 정말 힘듭니다. 그러나 게임을 만들고자 했던 이유와, 게임을 만들어서 이루고 싶은 목표가 명확하다면 그 힘든 과정을 이겨내는데 도움이 됩니다. 

 

목표가 명확할수록, 목표를 이루는 과정이 현실적일수록, 개발 일정이 확정적일수록 포기하지 않고 게임을 완성시킬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게임 개발 과정을 즐기는 긍정적인 마인드가 무엇보다 도움이 됩니다. 

 

보다 스마트하게 목표를 설정하는 방법에 도움이 되는 SMART 원칙을 참고해 보세요

 

스마트한 목표 설정의 비결 S.M.A.R.T

현대 사회에서는 일이나 프로젝트를 추진하면서 목표를 정하고 계획을 세우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목표를 모호하게 정하거나, 불가능한 일정과 범위를 설정하는 경우

nexn.tistory.com

 

MLB에서 활약하는 오타니 쇼헤이 선수가 목표설정에 사용한 것으로 유명한 '만다라트 계획표'를 활용해 보시는 것도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1인 개발에서 '만다라트 계획표'를 활용하기: 효율적인 프로젝트 관리의 비결

개발 프로젝트를 진행하다 보면, 특히 혼자 개발하는 1인 개발의 경우에는 프로젝트의 관리가 쉽지 않습니다. 기획부터 개발, 테스트, 배포까지 모든 과정을 혼자 진행해야만 하는 1인 개발자에

nexn.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