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제작 정보

좋은 질문이 좋은 대답을 만들어 냅니다. 액션 RPG게임 플레이 후기를 위한 설문 조사 양식

by 게이머개발자 2023. 5. 27.
반응형

게임개발에서 중요한 플레이 유저의 피드백

게임 개발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바로 플레이유저의 피드백입니다. 이 피드백은 게임의 품질을 높이고, 사용자 경험을 향상하는 데 있어 결정적인 역할을 합니다. 게임 플레이 후기 설문조사는 플레이 유저의 목소리를 듣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입니다. 잘 구성된 설문조사는 개발자들에게 플레이어의 생각과 느낌, 그리고 게임에 대한 유저의 진실된 반응을 알려줍니다.

이 글은 제가 개발했던 액션 RPG게임의 플레이 후기 설문조사에서 활용던 양식을 기반으로 설문조사 항목을 작성해 보았습니다. 액션 RPG라는 장르적 특성이 반영된 내용인 것을 참고하시고, 각자의 목적에 맞게 변형하여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이런 분들이 읽으면 좋아요

개발 중인 게임에 대한 유저 피드백을 받아보고 싶은 게임 개발자


※ 5점 만점 설문조사 결과의 의미와 100점 환산 방법이 궁금하시면 아래 글을 참고해 주세요

설문조사 점수를 해석하는 방법: 5점 만점 점수의 의미와 계산




설문지가 너무 길게 느껴지지 않도록 주의

설문 대상과 환경에 따라 적당한 분향을 판단하여 설문지극 구성해야 합니다. 곡 필요한 질문들로 구성이 되어 있는지 확인해 보고, 응답 결과를 활용할 수 없는 모호한 질문이라면 질문을 과감하게 삭제하세요.

  • 가벼운 의견 수집은 2분 내외
  • 온라인 설문 조사는 최대 10분 이내
  • FGT와 같이 집중된 환경이라면 20분 이내




질문을 구성할 때 주의해야 할 점

  • 답이 정해져 있는 유도성 질문
  • 마땅히 선택할 것이 없는 잘못된 질문
  • 대답하기 너무 어렵거나 답변에 시간이 많이 걸리는 질문
  • 두 가지 이상의 질문이 섞여있는 모호한 질문
  • 주관식이 너무 많아지면 응답자의 피로도가 높아짐
  • 답변에 ’ 기타‘ 비중이 너무 높으면 질문이 잘못된 것



액션 RPG 플레이 후기 설문조사 양식

인사말

안녕하세요. 유저 여러분 (게임 이름)은 재미있게 즐기고 계신가요? 어느새 (게임 이름)을 플레이한 지 XX주가 지났습니다. (게임 이름)을 플레이한 여러분의 솔직한 후기를 들어보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설문에 성실하게 참여해 주신 분들에게는 (설문 보상)을 지급해 드립니다. 제출을 완료하면 수정이 불가능하므로 성실하게 응답해 주세요.


1. 유저 정보 입력

1-1. 성별을 알려주세요

  • 무응답


1-2. 나이를 알려주세요

  • 10대
  • 20대
  • 30대
  • 40대
  • 무응답

 

2. 유사한 장르의 게임들 중 플레이 경험이 있는 게임을 모두 골라 주세요.(복수 응답 가능)

  • 유사게임 1
  • 유사게임 2
  • 유사게임 3
  • 유사게임 4
  • 유사게임 5
  • 유사게임 6



3. (게임 이름)을 현재도 플레이 중이신가요?

  • 현재 플레이 중이다
  • 플레이했지만, 현재 플레이하지 않고 있다.
  • 플레이해 본 적이 없다 (이 답변을 선택한 경우 ‘게임 이름’을 플레이하지 않으신 이유를 작성해 주세요.라는 문항 작성 후 설문 종료하기)



4. 캐릭터를 XX레벨 이후까지 육성하셨나요?

  • 예 (4-1번 문항으로)
  • 아니요 (4-2번 문항으로)



5. 4번 응답에 이어서

5-1. 캐릭터를 XX레벨까지 플레이하신 느낌을 작성해 주세요.

  • 주관식


5-2. 캐릭터를 플레이해 보신 소감을 작성해 주세요.

  • 주관식

 

6. (게임 이름)에서 달성하신 최고 레벨을 입력해 주세요.

  • 주관식 숫자 입력

 

7. 유사한 장르의 타 게임들과 비교해 (게임 이름) 플레이 만족도는 어떠셨나요?

  • 1점 : 매우 재미없다
  • 2점 : 대체로 재미가 없다
  • 3점 : 보통이다
  • 4점 : 대체로 재미있다.
  • 5점 : 매우 재미있다.

 

8. (게임 이름)에 대해 기대하셨던 부분들이 잘 구현되었나요?

  • 1점 : 전혀 그렇지 않다
  • 2점 : 대체로 그렇지 않다
  • 3점 : 보통이다
  • 4점 : 대체로 잘 구현되었다.
  • 5점 : 대단히 잘 구현되었다.

 

9.(게임 이름)은 유사한 장르의 타 게임들에 비해 매력적인가요?

  • 1점 : 전혀 매력적이지 않다
  • 2점 : 대체로 매력적이지 않다
  • 3점 : 보통이다
  • 4점 : 재력적인 편이다.
  • 5점 : 대단히 매력적이다.

 

10. 위 질문에 답변을 선택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 주관식

 

11. (게임 이름)을 플레이하시면서, 유사 장르의 게임과 비교해 재미있었던 점을 최대 3가지 선택해 주세요.

  • 전투의 재미
  • 액션과 타격감
  • 직업과 스킬
  • 커뮤니티 요소
  • 세계관과 스토리, 연출
  • 캐릭터 성장과 육성
  • 그래픽
  • 자유도
  • 최적화
  • 기타 (주관식)

 

12. (게임 이름)을 플레이하시면서. 유사 장르의 게임과 비교해 아쉬웠던 점을 최대 3가지 선택해 주세요.

  • 전투의 재미
  • 액션과 타격감
  • 직업과 스킬
  • 커뮤니티 요소
  • 세계관과 스토리, 연출
  • 캐릭터 성장과 육성
  • 그래픽
  • 자유도
  • 최적화
  • 기타 (주관식)

 

13. 콘텐츠가 아쉬웠던 이유와, 개선되거나 추가되면 좋을 것 같은 점이 있으시다면 작성해 주세요

  • 주관식


14. 앞으로도 (게임 이름)을 계속 플레이하고 싶으신가요?

  • 1점 : 플레이할 의향이 전혀 없다.
  • 2점 : 플레이할 의향이 없는 편.
  • 3점 : 보통
  • 4점 : 플레이할 의향이 있는 편.
  • 5점 : 계속 플레이를 하고 싶다.

 

15. 위 질문에 답변을 선택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 주관식

 

16. 마지막으로 (게임 이름)에 대해 남기고 싶으신 말을 자유롭게 작성해 주세요.

  • 주관식 내용 입력

 

마무리

참여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마치며.
플레이어의 소리를 듣고, 그들의 피드백을 반영함으로써 더 나은 게임을 만들고, 더 나은 즐거움을 줄 수 있습니다. 제가 작성하고 공유한 플레이 피드백 양식이 유저들의 생각과 마음을 살펴보는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