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슬기로운 회사생활

효과적인 피드백. 성장과 안정을 위한 3단계

by 게이머개발자 2023. 9.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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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장을 위한 피드백?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의도를 전달하는 것이 중요해요

 

피드백을 줄 때는 칭찬과 격려만이 아니라, 개선이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도 이야기해야 합니다. 이 두 요소가 균형을 이루어야, 피드백이 효과적으로 작용합니다. 그러나 문제는 '개선이 필요하다'라는 말을 듣는 것이 대부분의 사람들에게는 부담스럽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중요한 것은 ‘이 대화가 끝난 후에 어떤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올까?’에 대한 고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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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쁘신 분들을 위한 요약


피드백을 효과적으로 주려면
먼저 관찰한 것을 명확하게 말하고, 그 행동이 어떤 부정적인 결과를 가져왔는지 설명한 후, 어떻게 개선할 수 있는지 제안하는 3단계 방법을 따르면 좋습니다. 

 

 

 

우리의 마음속 3가지 심리상태

생각해 보면, 우리의 일상에서도 '안전한 상태', '새로운 것을 배우는 상태', 그리고 '너무 불안한 상태'의 세 가지 영역이 존재합니다. 안전한 상태에서는 모든 것이 익숙하고 편안합니다. 새로운 것을 배우는 상태에서는 도전과 흥미가 생깁니다. 반면, 너무 불안한 상태에서는 두려움과 스트레스가 가득합니다. 우리가 목표를 달성하려면, 적절한 도전과 긴장감을 느끼는 '새로운 것을 배우는 상태'에 있어야 합니다.

 

 

 

 

 

 

피드백을 통해 불안해하거나 방어적으로 변하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좋은 피드백은 사람들을 안전한 상태에서 적절한 도전의 영역으로 이끌어줄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필요한 것은 계획과 전략입니다. 단순히 눈에 거슬리는 부분을 지적하는 것이 아니라, 어떤 부분을 어떻게 개선할 것인지를 신중하게 고민해야 합니다. 아이를 키울 때나 직원을 관리할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마구잡이로 '내가 이렇게 말해주는 것은 너를 위해서야'라고 피드백을 하면, 사람들은 안전한 상태를 유지하려고 하거나, 너무 불안해져서 제대로 행동하지 못하게 됩니다. 따라서 피드백을 할 때는 다음의 3 가지 방법을 기억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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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성장과 안정을 위한 효과적인 피드백 3단계

피드백을 주고받는 과정은 언제나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더 중요한 것은 피드백을 '어떻게' 주느냐입니다. 바로 이것이 그 후의 변화와 성장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그래서 소개할 것은 피드백을 더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간단한 3단계 방법입니다.

 

 

  1   무엇을 봤는지 말해주기

See (관찰한 내용)

 

보고 듣고 관찰한 내용을 객관적으로 말합니다.

첫 번째로는 자신이 무엇을 '관찰'했는지 명확하게 전달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너의 보고서에서 중요한 부분이 빠져 있더라'라고 말해줄 수 있습니다. 그러면 상대방도 어떤 문제가 있을지를 빨리 이해할 수 있습니다.

 

 

 

 

  2   그 행동이 가져온 부정적인 결과 이야기하기

Side Effect (부정적 영향력)

 

문제행동으로 인해 생기는 부정적인 영향력을 설명해 주기

두 번째로는 그 행동이 어떤 '부정적 영향'을 끼쳤는지 설명해 주는 것입니다. '그래서 팀원들이 무엇을 해야 할지 혼란스러워했어'라고 덧붙이면, 상대방은 자신의 행동이 어떤 결과를 가져올 수 있는지 더 명확하게 알게 됩니다.

 

 

  3   앞으로 어떻게 개선하면 좋을지 제안하기

Side (대안과 수용)

 

그래서 무엇을, 어떻게 다르게 해야 하는가'에 대한 답을 정리해서 알려주기

마지막으로, '어떻게 하면 좋을지'에 대한 구체적인 제안을 해주는 것입니다.  '다음번에는 중요한 부분을 빼놓지 않도록 체크리스트를 만들어보는 건 어때?' 같은 식으로요. 이렇게 하면 상대방은 더 적극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얻게 됩니다.

 

 

이런 접근법은 피드백을 더 효과적이고 생산적으로 만들어, 더 나은 결과와 성장을 이룰 수 있게 도와줄 것입니다.

 

 

 

 

마치며. 

생각과 감정은 상호작용합니다. 한 가지 생각이 감정을 만들고, 그 감정은 생각을 강화시킵니다. 팀장 1도 이런 패턴을 보입니다. 과거의 부정적인 경험들이 현재의 감정을 만들고, 그로 인해 특정한 생각에 집중하게 됩니다. 이런 생각들은 자동적으로 강화되곤 합니다.

 

편견이나 편향된 생각은 우리가 상황을 올바르게 이해하거나 표현하는 것을 방해합니다. 자동적인 생각 때문에 새로운 정보를 놓치기 쉽습니다. 따라서, 말하기 전에 자신의 생각을 잘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주변 사람들에게 직접 듣기는 어려우니, 스스로 생각의 오류를 찾아 수정해야 합니다. 이런 노력이 리더의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킬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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