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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제작 정보

게임 만들기의 시작과 끝. 초보자를 위한 안내서

by 게이머개발자 2023. 9.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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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게임을 만들지?

게임 개발은 복잡한 과정을 거치며, 그 과정은 크게 게임 디자인, 프로그래밍, 그래픽 디자인, 오디오 프로덕션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게임은 큰 팀이 아닌 개인 또는 소규모 팀에 의해 개발되기도 합니다. 게임 개발은 아이디어 구상부터 출시까지 여러 단계를 거치며, 각 단계는 특정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수행됩니다. 기획한 내용으로 게임의 초안을 만들고, 그것을 기반으로 게임을 완성하는 절차를 정리해 보겠습니다. 

 

실제 게임회사에서 게임을 만드는 과정은 이보다 훨씬 복잡하고 다양한 절차와 협업이 필요하지만, 이 글은 게임 만드는 것을 꿈꾸는 초보자를 위한 안내서인 만큼 게임개발 절차 중 중요한 내용들만 추려 정리해 보았습니다. 게임을 개발하는 회사나 프로젝트의 스타일에 따라 게임 개발 과정이 다를 수 있으니 참고용으로 활용해 보세요. 

 

 

목차

 

     

     

     

      1   게임 기획 단계 (Pre-production)

    게임 기획 단계에서는 게임 아이디어를 생각하고 문서화하며, 게임의 주제, 스토리, 규칙, 캐릭터 역할을 설계하고, 플랫폼과 게임엔진을 선택한 후, 핵심적인 부분의 프로토타입을 제작하여 테스트합니다.

     

    1. 아이디어 생각하기

    • 게임의 주제나 스토리를 생각합니다.
    • 이때 어떤 장르의 게임을 만들지, 주인공은 누구인지, 어떤 미션을 수행하는지 등을 구체적으로 생각합니다.
    • 한장짜리 제안서를 활용하면 아이디어를 정리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중요한 내용일수록 더 짧게 써야 한다. 한 장짜리 제안서(One Page Proposal )

    한 장짜리 기획서를 작성해야 하는 이유 제안서나 기획서는 모두 읽는 사람을 대상으로 작성됩니다. 그러나 읽는 사람들 대부분은 해당 실무를 하고 있지 않거나 무관한 사람들이 대부분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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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게임 설계하기

    • 게임의 규칙, 스토리의 흐름, 캐릭터의 역할 등을 자세히 적어둡니다.
    • 이때 설계한 기획서는 게임 제작 시 참고할 기본 자료가 됩니다.

     

     

    3. 플랫폼 정하기

    • 게임을 어디서 즐길 것인지를 결정합니다.
    • 예를 들면, 핸드폰에서 즐기는 게임인지, 컴퓨터에서 하는 게임인지, 아니면 게임기에서 하는 게임인지를 정합니다.

     

     

    4. 게임엔진 정하기

    • 게임 제작에 사용할 게임 엔진을 정합니다.
    • 가장 대표적인 게임엔진으로 ‘언리얼 엔진’과 ‘유니티 엔진’이 있습니다.
      • 소규모 팀이 빠르게 게임개발을 한다면 유니티 엔진이 적합합니다. 
      • 대규모 팀이 완성도 중심으로 게임개발을 한다면 언리얼엔진이 적합합니다. 

     

     

    5. 게임 프로토타입 만들기

    • 게임의 가장 핵심적인 재미를 확인할 수 있도록 기본적인 부분을 만들어서 어떻게 동작하는지 테스트해 봅니다.
    • 핵심재미를 빠르게 구현하여 테스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빠르게 제작하고 결과를 확인하는 방법은 린스타트업과 피보팅을 활용해 보세요
     

    스타트업의 성공 전략. 린 스타트업 (Lean Startup)

    스타트업을 성공시키는 핵심 가이드: 린 스타트업 (Lean Startup) 스타트업 창업을 계획하고 있다면 '린 스타트업'이라는 용어를 들어보았을 것입니다. '린 스타트업'은 최소한의 자본으로 최대한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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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위기를 돌파하는 전략의 수정. 피보팅 (Pivoting)

    변화에 대응하는 사업 방향 변경: 피봇 (Pivot) 피보팅은 원래 스포츠 용어입니다. 농구를 할 때 공을 잡은 선수가 상대 선수를 피하기 위해 한쪽 발은 가만히 두고 다른 발을 움직여 방향을 전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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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제작 단계 (Production)

    제작 단계에서는 게임 그래픽, 애니메이션, 효과,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작하고, 게임의 기능과 움직임을 위한 코드를 작성하며, 필요한 경우 온라인 플레이를 위한 서버도 함께 제작합니다.

     

     

    1. 게임 그래픽 제작

    • 게임의 배경, 캐릭터, 아이템 등의 그림을 디자인하고 그립니다.

     

     

    2. 애니메이션 제작

    • 게임의 배경, 캐릭터, 몬스터 등 움직임이 필요한 리소스들에 애니메이션 데이터를 제작하여 적용합니다. 

     

     

    3. 효과 만들기

    • 스킬이펙트와 같은 게임의 특수효과, 환경 연출, 배경음악, 효과음 등을 제작하고 적용합니다.

     

     

    4. UI 만들기

    • 메뉴와 버튼과 같은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작합니다.
    • UI는 사용자경험 (UX)를 중심으로 만들어져야 합니다. 

     

     

    5. 코딩하기

    • 게임의 움직임이나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하여 코드를 작성합니다.
    • 온라인 플레이를 지원하는 경우 서버도 함께 제작합니다. 

     

     

    6. 게임 테스트

    • 내부 테스트
      • 게임 제작 팀 내에서 게임을 테스트하며 발견된 문제점이나 버그를 수정합니다.

     

    • 외부 테스트
      • 일반 사용자들에게 게임을 제공하여 플레이해보게 하고, 그들의 피드백을 받아 게임을 더 완성도 있게 만듭니다.

     

     

    7. 게임 완성 전 마무리

     

    • 최적화
      • 게임이 더 빠르고 부드럽게 동작하도록 코드나 그래픽을 최적화합니다.
      • 게임의 완성도를 올리는 '폴리싱' 과정을 진행합니다. 

     

    • 홍보하기
      • 게임의 출시를 앞두고 다양한 매체를 통해 게임을 알리기 위한 광고나 프로모션 활동을 시작합니다.
      • 완성도 올리기: 각종 버그와 오류를 수정하고, 세부적인 사항들을 다듬어 완성도를 올립니다.

     

     

     

    인디 게임 개발: 소규모 팀이 게임을 완성하는 방법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AAA게임이 아닌 소규모 팀, 또는 '인디 게임 개발팀'이 게임을 만드는 것은 대단히 어려운 일입니다. 게임 제작은 복잡하고 어려운 일이며, 예술성과 상업성이 공존하는 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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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게임 출시

    게임 출시는 공식 론칭을 통해 사용자들에게 제공되며, 지속적인 업데이트와 플레이어의 피드백을 통해 게임을 개선하고 발전시킵니다.

     

     

    1. 게임 런칭

    • 게임을 공식적으로 출시하여 사용자들이 다운로드하거나 구매할 수 있게 합니다.

     

     

    2. 지속적인 업데이트

    • 게임 출시 후 발견되는 문제점을 수정하거나, 사용자들의 요구에 맞춰 새로운 콘텐츠나 기능을 추가합니다.
    • 게임을 계속해서 즐길 수 있도록 새로운 미션, 스토리, 아이템 등의 콘텐츠를 추가합니다.

     

     

    3. 플레이어 피드백 반영

    • 게임을 즐기는 사용자들의 의견과 피드백을 수집하여 게임을 더욱 발전시키고 개선합니다.

     

     

     

     

    현업에서 활약하고 있는 경험 많은 게임 개발자들을 보면  ‘나도 그렇게 될 수 있을까?’라는 생각이 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분들도 처음에는 모두 초보자였고, 아는 것보다 모르는 것이 많았을 것입니다. 게다가  그 당시에는 지금처럼 게임 개발에 필요한 도구나 자료가 많지도 않았고요. 게임 개발은 시작이 반입니다. 첫 게임 제작이 가장 어렵겠지만, 그다음부터는 점점 익숙해질 것입니다. 게임을 만드는 과정을 즐기면서 계속 학습하면, 여러분도 훌륭한 게임 개발자가 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노력을 응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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