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떻게 게임을 만들지?
게임 개발은 복잡한 과정을 거치며, 그 과정은 크게 게임 디자인, 프로그래밍, 그래픽 디자인, 오디오 프로덕션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게임은 큰 팀이 아닌 개인 또는 소규모 팀에 의해 개발되기도 합니다. 게임 개발은 아이디어 구상부터 출시까지 여러 단계를 거치며, 각 단계는 특정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수행됩니다. 기획한 내용으로 게임의 초안을 만들고, 그것을 기반으로 게임을 완성하는 절차를 정리해 보겠습니다.
실제 게임회사에서 게임을 만드는 과정은 이보다 훨씬 복잡하고 다양한 절차와 협업이 필요하지만, 이 글은 게임 만드는 것을 꿈꾸는 초보자를 위한 안내서인 만큼 게임개발 절차 중 중요한 내용들만 추려 정리해 보았습니다. 게임을 개발하는 회사나 프로젝트의 스타일에 따라 게임 개발 과정이 다를 수 있으니 참고용으로 활용해 보세요.
목차
1 게임 기획 단계 (Pre-production)
게임 기획 단계에서는 게임 아이디어를 생각하고 문서화하며, 게임의 주제, 스토리, 규칙, 캐릭터 역할을 설계하고, 플랫폼과 게임엔진을 선택한 후, 핵심적인 부분의 프로토타입을 제작하여 테스트합니다.
1. 아이디어 생각하기
- 게임의 주제나 스토리를 생각합니다.
- 이때 어떤 장르의 게임을 만들지, 주인공은 누구인지, 어떤 미션을 수행하는지 등을 구체적으로 생각합니다.
- 한장짜리 제안서를 활용하면 아이디어를 정리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2. 게임 설계하기
- 게임의 규칙, 스토리의 흐름, 캐릭터의 역할 등을 자세히 적어둡니다.
- 이때 설계한 기획서는 게임 제작 시 참고할 기본 자료가 됩니다.
3. 플랫폼 정하기
- 게임을 어디서 즐길 것인지를 결정합니다.
- 예를 들면, 핸드폰에서 즐기는 게임인지, 컴퓨터에서 하는 게임인지, 아니면 게임기에서 하는 게임인지를 정합니다.
4. 게임엔진 정하기
- 게임 제작에 사용할 게임 엔진을 정합니다.
- 가장 대표적인 게임엔진으로 ‘언리얼 엔진’과 ‘유니티 엔진’이 있습니다.
- 소규모 팀이 빠르게 게임개발을 한다면 유니티 엔진이 적합합니다.
- 대규모 팀이 완성도 중심으로 게임개발을 한다면 언리얼엔진이 적합합니다.
5. 게임 프로토타입 만들기
- 게임의 가장 핵심적인 재미를 확인할 수 있도록 기본적인 부분을 만들어서 어떻게 동작하는지 테스트해 봅니다.
- 핵심재미를 빠르게 구현하여 테스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빠르게 제작하고 결과를 확인하는 방법은 린스타트업과 피보팅을 활용해 보세요
2 제작 단계 (Production)
제작 단계에서는 게임 그래픽, 애니메이션, 효과,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작하고, 게임의 기능과 움직임을 위한 코드를 작성하며, 필요한 경우 온라인 플레이를 위한 서버도 함께 제작합니다.
1. 게임 그래픽 제작
- 게임의 배경, 캐릭터, 아이템 등의 그림을 디자인하고 그립니다.
2. 애니메이션 제작
- 게임의 배경, 캐릭터, 몬스터 등 움직임이 필요한 리소스들에 애니메이션 데이터를 제작하여 적용합니다.
3. 효과 만들기
- 스킬이펙트와 같은 게임의 특수효과, 환경 연출, 배경음악, 효과음 등을 제작하고 적용합니다.
4. UI 만들기
- 메뉴와 버튼과 같은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작합니다.
- UI는 사용자경험 (UX)를 중심으로 만들어져야 합니다.
5. 코딩하기
- 게임의 움직임이나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하여 코드를 작성합니다.
- 온라인 플레이를 지원하는 경우 서버도 함께 제작합니다.
6. 게임 테스트
- 내부 테스트
- 게임 제작 팀 내에서 게임을 테스트하며 발견된 문제점이나 버그를 수정합니다.
- 외부 테스트
- 일반 사용자들에게 게임을 제공하여 플레이해보게 하고, 그들의 피드백을 받아 게임을 더 완성도 있게 만듭니다.
7. 게임 완성 전 마무리
- 최적화
- 게임이 더 빠르고 부드럽게 동작하도록 코드나 그래픽을 최적화합니다.
- 게임의 완성도를 올리는 '폴리싱' 과정을 진행합니다.
- 홍보하기
- 게임의 출시를 앞두고 다양한 매체를 통해 게임을 알리기 위한 광고나 프로모션 활동을 시작합니다.
- 완성도 올리기: 각종 버그와 오류를 수정하고, 세부적인 사항들을 다듬어 완성도를 올립니다.
3 게임 출시
게임 출시는 공식 론칭을 통해 사용자들에게 제공되며, 지속적인 업데이트와 플레이어의 피드백을 통해 게임을 개선하고 발전시킵니다.
1. 게임 런칭
- 게임을 공식적으로 출시하여 사용자들이 다운로드하거나 구매할 수 있게 합니다.
2. 지속적인 업데이트
- 게임 출시 후 발견되는 문제점을 수정하거나, 사용자들의 요구에 맞춰 새로운 콘텐츠나 기능을 추가합니다.
- 게임을 계속해서 즐길 수 있도록 새로운 미션, 스토리, 아이템 등의 콘텐츠를 추가합니다.
3. 플레이어 피드백 반영
- 게임을 즐기는 사용자들의 의견과 피드백을 수집하여 게임을 더욱 발전시키고 개선합니다.
현업에서 활약하고 있는 경험 많은 게임 개발자들을 보면 ‘나도 그렇게 될 수 있을까?’라는 생각이 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분들도 처음에는 모두 초보자였고, 아는 것보다 모르는 것이 많았을 것입니다. 게다가 그 당시에는 지금처럼 게임 개발에 필요한 도구나 자료가 많지도 않았고요. 게임 개발은 시작이 반입니다. 첫 게임 제작이 가장 어렵겠지만, 그다음부터는 점점 익숙해질 것입니다. 게임을 만드는 과정을 즐기면서 계속 학습하면, 여러분도 훌륭한 게임 개발자가 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노력을 응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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